[국어국문]박태원 소설의 모더니즘적 특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10.2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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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5년 10월 k대 국문과 레포트 에이뿔 자료입니다
중복자료아니니걱정마시고 받으세요
많은도움이 될것입니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천변풍경」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내용적 측면에서의 모더니즘
2. 형식적 측면에서의 모더니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로 손꼽히는 박태원 박태원(1909~1986). 호는 ‘구보 (丘甫 또는 仇甫)’.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경성제일고보, 도쿄 호세이 대학 등에서 수학하였다. 1926년 <조선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었으나, 소설로서의 등단은 1930년 <신생>에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은, 1930년, 소설「수염」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작가 생활을 시작한다. 시대가 시대였던 만큼 1930년대 식민지 조선은 자본주의적 경제범주의를 확립하기 시작하며, 이의 탄생은 ‘근대성’을 지향한 구 조선의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근대성, 즉, 모더니즘은 경제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문학적 측면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는데, 우리나라 문단계에는 리얼리즘 계열의 작가와 모더니즘 계열의 작가들이 공존하기 시작하는 것도 이때이다.
작가 박태원도 그들 중 한 사람이라고 꼽을 수 있다. 그의 소설에서는 리얼리즘의 특성을 볼 수 있으며, 여기에 모더니즘적 특성까지 동시에 찾아 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박태원을 흔히 모더니스트라고 부르며, 모더니즘적 특성을 지닌 소설을 쓴 소설가로만 본다. 그러나 그의 리얼리즘적 작품을 따져보면, 정작 모더니즘 계열의 작품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 이유는 대부분의 리얼리즘 작가들 속에서 모더니즘 작가로서의 서술기법이, 짧은 기간이지만 강렬한 인상으로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문장의 형식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내용적 측면에서도 모더니즘적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작가이며, 모더니즘의 실현을 위해, 전과는 다른 새로운 기법을 많이 시도하고 실험해본 작가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이러한 그의 모더니즘적 특성을 세세히 분석해 보기로 한다.
Ⅱ. 본론
1.내용적 측면에서의 모더니즘
1.1. 서사적 사건의 약화
박태원의 소설은 내용적 측면에서 기존의 소설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기존의 고소설과 리얼리즘 소설이, 인물과 환경이 서로 영향을 끼침에 따라 구성(플롯)이 유기적이었던 것에 반해, 모더니즘 소설은 긴밀하고, 유기적인 구성이 없는, 서로 연관 없어 보이는 우연한 장면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모더니즘 소설의 이러한 형식은 소설 외부의 줄거리를 명확히 그리지 않는 대신에, 인물의 내면 의식 묘사에 집중 할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