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사이비] 여호와 증인
- 최초 등록일
- 2005.09.24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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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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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배 경(기원)
1) 여호와 증인의 역사적 배경
2) 여호와 증인의 창시자
3) 여호와 증인의 종교적 기원
Ⅱ. 여호와 증인의 주요 교리
1) 성경론 - 권위와 근거
2) 신론
3) 기독론
4) 성령론
5) 인간론
6) 구원론
7) 부활문제
8) 말세관과 지옥부제론
9) 성례론
10) 교회관
Ⅲ. 주요 주장(여호와 증인의 축일에 따른)
Ⅳ. 조직과 현재 현황
Ⅴ. 현재의 문제점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배 경(기원)
1) 여호와 증인의 역사적 배경
여호와 증인이라는 이단 운동은 19세기말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초인적인 활동을 한 세사람에 의하여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들의 지도력은 강력하였다. 여호와 증인이라는 본격적으로 불려진 명칭은 1913년 오하이오 주 칼럼버스의 대봉사회 때 여호와의 증인들이 작명한 것이다. 이들은 이사야43:10, 44:8 있는 ‘너희는 나의 증인’이란 말을 인용하였는데 그들의 역사적인 계보를 아담의 둘째 아들 아벨이 최초의 여호와 증인이라는 데서 시작하여 그 이후 이 땅에는 여호와 증인들이 그치지 않았다고 한다. 이단 사이비 연구(여호와 증인), 총회신학교(연구원1) 박종민, 2003. 11. 19. p5.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여호와 증인의 가장 으뜸이 되며 그 후계자로는 럿셀, 러더포드, 노오르 등을 들고 있다. 심창섭, 김도빈, 오영호, 박영고나 저, 기독교의 이단들,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1998,11, p50.
2) 여호와 증인의 창시자
찰스,테즈,럿셀(Charles Taze Russel)은 1852년2월16일 미국 펜실바니아주 알레거니(Allegheny)지방에서 태어났다. 그는 그 후 “피츠벅”으로 이사하여 잡화상을 경영했고 학생시절부터 웅변에 능하여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설득력이 있었고 조직적인 생활에 능한 사람이었다. 럿셀은 소년시절부터 지옥에 대해 아주 큰 공포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가 17세 때 어떤 사람과 성경토론을 한 적이 있는데 상대방의 지옥이 없다는 주장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공감을 가졌다. 그의 나이 20세 때 당시 안식교의 지도자중 한 사람이었던 J.H페인트의 저서를 탐독하다가 예수의 재림의 시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후일 자신과 동일한 생각과 신앙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성경연구 모임을 갖기 시작했다. 럿셀은 지옥의 영원한 형벌의 교리에 대해 거부감을 갖게 되었으며 그가 속해있던 회중파 교회에서 이탈하였다. 럿셀이 사람들에게 가르친 “진리”가 오랫동안 성경진리이며 럿셀의 사역은 예수그리스도의 사역과 동일하다고 여호와의 증인들은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