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 othello 오델로에 나타난 여성성 억압
- 최초 등록일
- 2005.09.2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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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희곡개관수업때 제출 했던 레포트입니다
논문의 형식을 갖추어서 썼구요
중간에 인용문도 삽입되어 있습니다.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오델로에 나타난 가부장적 남성성
3. 가부장정 남성사회에서 억압받는 여성
4. 결론
본문내용
브러밴쇼는 딸의 행위를 이해하지 못해하며, 아직도 자신이 만든 이미지를 그녀의 본질이라고 여기며, 그녀가 사랑에 빠진 것이 아니라, 마법에 걸린 것이라고 주장하게 된다. 하지만 그녀의 본질적 모습은 아버지에 의해 봉인되어 왔을 뿐이었다. 여성은 복종적인 존재이어야 하며, 자신의 딸은 그러한 존재라고 굳게 믿는 사회적 가치 체제 속의 아버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아고나, 브러밴쇼와 같이 오델로도 이러한 경향을 보인다. 다만, 그가 이들과 조금 다른 점은 그가 여자와 만나본 적 없이, 전쟁과 함께 살아 온 사람이라는 것이다 처음에 그는 데스데모나를 자신의 여신으로 까지 여긴다. 그녀를 신성시하며, 그녀의 전부를 사랑할 듯한 기세를 지닌다.
오델로 : 먼저 도착한 당신을 보니 놀랍기도 하지만 무척 기쁘오. 아, 이 기쁨!
폭풍이 휘몰아친 뒤에 이 같은 고요가 온다면, 손장이 눈을 번쩍 뜰 정도로 바람이 불어도 좋겠소. 산더미 같은 파도를 타고 올림포스 산 정상에 까지 솟구쳐 올랐다 갑
작스레 천국으로부터 지옥의 구렁텅이로 떨어져도 좋고, 아무리 배가 파도 위에서 몸 부림을 친다 해도 괜찮겠소. […]
Oth. It gives me wonder great as my content
To see you here before me: O my soul's joy,
If after ever tempest come such calmness,
May the winds blow, till they have waken'd death,
And let the labouring bark climb hills of seas,
Olympus-high, and duck again as low
As hell's from heaven. […]
참고 자료
김경식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연구』종로서적
김경식 『셰익스피어 비평사』 서울대학교 출판사
Edited and with an introduction by Harold Bloom . "Modern critical interpretations"
William Shakespeare Othello
이대석 『오셀로』와 『앤토니 클레오파트라』-여성에 대한 시각 차와 극적 흥미
조재희 『오셀로』에 나타난 모성환상과 데스데모나에 대한 억압
성정심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과 여성
김미해 『오델로』와 부권사회의 여성성 희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