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해상보험론] 위험(Risk), 위태(Hazard)와 손인(Peril) 손해(Loss)

*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9.14
최종 저작일
2005.09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위험(Risk), 위태(Hazard)와 손인(Peril) 손해(Loss)

목차

▣ 위험(Risk), 위태(Hazard), 손인(Peril), 손해(Loss)
1. 위험(Risk)이란?(보험 이론적 접근법)
2. 위태(Hazard)와 손인(Peril), 손해(Loss)
3. 위험(Risk) 이란?(재무 이론적 접근법)
4. 주관적 위험과 객관적 위험
5. 순수위험(pure risk) 과 투기적 위험(speculative risk)
6. 정태적 위험(static risk)과 동태적 위험(dynamic risk)
7. 한정적 위험(specific risk)과 근원적 위험(fundamental risk)
8. 위험의 회피(avoidance)
9. 위험의 보유(retention)
10. 위험의 전가(transfer)
11. 위험통제(control)
12. 위험의 종류
12-1. 시장위험(market risk)
12-2. 신용위험(credit risk)
12-3. 통화위험(currency risk)
12-4. 이자율 위험(interst rate risk)
12-5. 영업위험(operating risk)
12-6. 법적위험(legal risk)
12-7. 부외자산위험(contingent risk or off-balance sheet risk)
12-8. 국가위험(country risk)
12-9. 가격위험(price risk)

▣ 부 록
1. 국내외 위험관리 기관 소개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위험(Risk), 위태(Hazard)와 손인(Peril) 손해(Loss)

1. 위험(risk) 이란? (보험 이론적 접근법)

보험이나 위험관리에서 사용하는 위험(risk)은 손실, 사상, 재난 등이 발생할 가능성(chance of disaster or loss)을 의미한다.

위험에는 경제적손실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사태와 그러한 사태의 발생에 관한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물적, 인적손실과 같이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수반하지 않거나, 이미 발생했거나 또는 전혀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는 위험이라고 하지 않는다.

위험은 결과가 확률적 기대치(expected value)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를 놀라게 하는 정도, 즉 예상치 와 실제결과의 가변치(variability)로 측정되기도 한다.

통계학에서의 표준편차 또는 분산이 위험의 주요한 측정수단이 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2. 위태(Hazard)와 손인(Peril), 손해(Loss)

위태와 손인은 위험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이므로, 위험과 위험관리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개념이다.

1. 위태 (hazard)
- 손실의 발생을 초래하거나 발생확률을 증가시키는 조건.
- 위험이 어느 정도의 수준을 넘은 상태 또는 구조적 실패가 확연하여 문제의 발생이 임박한 상황.
- A condition which effects the both the frequency and size of a loss
(사고의 원인)

1) 물리적 위태 (physical hazard)
물리적 위태는 손실의 손인을 증대시키는 자연적 또는 물리적 조건을 말한다.
안개나 폭우, 도로상의 빙판 같은 조건들은 자동차사고라는 손실의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물리적위태의 좋은 예이다.

2) 도덕적 위태 (moral hazard)
도덕적 위태는 도덕적해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부정직, 무책임 등과 같이 손실의 발생을 고의적으로 증대시키는 개인적 특성이나 태도를 지칭한다.
보험금을 목적으로 고의로 방화를 하거나 교통사고에 의한 상해를 과장하는 행위, 경영자의 대리인 문제 등 도덕적 위태는 위험관리 분야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3) 정신적 위태 (morale hazard)
정신적 위태 혹은 해이는 도덕적 위태와 같은 고의는 없지만 무관심 또는 부주의 등으로 손실발생을 방관하는 정신적 태도를 말한다.
보험에 들거나, 훌륭한 위험관리 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해 위험을 전가한 경우 장래의 손실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위험에 부주의하게 됨으로써 사고의 발생을 촉진하는 경우가 좋은 예이다.

2. Peril (손인)
Peril(손인)이란 손해를 발생하게 하는 우연한 사고(위험)을 말하는 것으로 보험에서 담보하고 있는 위험, 즉 화재, 낙뢰, 폭발, 풍수재, 홍수 등을 말합니다. An event which may cause a loss as a fire, windstorm or explosion(사고의 형태)

3. Loss (손해)
Loss(손해)란 물질적, 정신적 손실을 포함한 총괄적 의미의 손실 (손해의 결과),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대학교재] 해상보험 (제2개정판) 구종순 박영사
2. 최신무역실무 김순자, 하강헌, 박성철, 배준일 ㈜학문사
3. 해상보험론 (제3판) 김정수 박영사
4. Cre-biz 시대의 보험학 도중권 현학사
5. E-Trade 시대의 무역보험론 - 2nd Edition 도중권 현학사
6. 신 무역학원론 황호만, 이종섭, 김기선 ㈜학문사
7. 파생상품과 금융위험관리, 경문사 p.346
<인터넷>
1. 리스크 매니아 riskmania.com
2. 엘지 카고 lgcargo.com
3. 네이버 마이홈
myhome.naver.com/aromiwatoto/theory/cargo-list-01.html

자료후기(2)

*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무역 보험 13페이지
    복구 비용, 부상당한 선원 비용 Risk : Hazard에서 Loss에 ... 짙은 안개 Peril : 선박끼리 충돌 사고 자체 Loss : 파손된 화불의 ... Risk :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 Loss : 예상하지
  • 파워포인트파일 무역상무론 - 무역보험 26페이지
    손인(Peril) 손인이란 손해의 원인. ... 위태(hazard) 위태손해발생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상태 또는 조건. ... 촉진제 역할 해상보험의 용어 위험(Risk) 위험이란 손해발생가능성(the
  • 한글파일 [보험] 손해보험(Hazard의종류별유형) 8페이지
    인과관계 및 입증책임 1 PerilLoss의 인과관계에 대해 초기의 해상 ... LossRisk와 더불어 손해보험의 전제가 된다. 2. ... 손인이란 손해의 원인이고 위태손인의 존재 상태이고 위험이란 손인이 발생할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해상보험론] 위험(Risk), 위태(Hazard)와 손인(Peril) 손해(Loss)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