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 헬무트 얀(Helmut Jahn)
- 최초 등록일
- 2005.08.24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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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헬무트 얀(Helmut Jahn)의 약력
1) 출생
2) 건축가로서의 성장
3) 시카고에서 성장하게 된 배경
2. 헬무트 얀(Helmut Jahn)의 건축
1)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와 얀(Jahn)
2) 역사와 기술
3) 헬무트 얀(Helmut Jahn)의 건축적 특징
4) 헬무트 얀(Helmut Jahn)의 작품
(1) 작품의 흐름
(2) 대표적 작품
< 일리노이주 센터(The State of Illinois Center, 1984) >
< 시카고 상공회의소(Chicago Board of trade,1982) >
< 제록스센터(Xerox Center, 1978) >
3. 얀(Jahn) 건축의 의의
본문내용
2. 헬무트 얀(Helmut Jahn)의 건축
1)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와 얀(Jahn)
" 정방형, 삼각형, 원, 이 모든 것은 신이 인간에게 내려준 것이다"
" 사람들이 새롭고 색다른 것을 하기 위해 여러분을 고용했을 때 여러분은 단지 하나만의 생각만을 고집한다거나 그 생각에 내포된 철학을 발전시켜 나갈 수만은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이 말은 헬무트 얀이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다. 이는 새로운 디자인에서 형태 추출에 힌트를 얻기 위해 앞서 이루어진 디자인들의 도면이나 모델들을 철저히 검토하는 사무소 전체의 탐구적 분위기를 대변해 준다. 대개의 건축가와는 달리 얀은 여러 개의 대안을 동시에 설계한다. 이들 각 작품에 대한 연작은 대개 과거의 디자인에 쓰였던 요소들로 부터 출발하여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가 만족할 때까지 조합하고 재조합 하면서 세밀하게 다듬는 과정, 즉 기하학적 조합방식에 대한 실질적 스터디의 결과물 들이다. 얀의 초기 작품은 미스의 박스 형태에 대한 잠재적인 변형, 즉 다양한 융합작용 속에서 곡선과 구멍 내기, 침식, 접하는 면 등으로 에워 쌓는 작업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다음에 추구할 기하학적 조작에 비하면 단지 서론에 불과하다. 그러나 얀에게 있어서 언제나 발전은 실험적인 것에서 출발하여 단계적으로 수행된다.
미스 반 데 로에의 작품의 당당한 면들은 계속해서 얀의 작품에서 주원천이 되고는 있지만 얀의 해석은 점차 불규칙하고 극적이며 실험적인 것이 되고 있다. 즉 2년 만에 완성된 캔사스 시바틀 전시홀에서 얀이 사용한 트러스식 벽체는 미스 반 데 로에가 1953년 시카고에 구상한 회의장 계획안에서 응용한 것이다. 그러나 미스의 미완성 프로젝트에서 볼 수 있는 절제된 구성은 불규칙한 대지조건에 따라 융통성 있게 수정되었으며 그 완성된 모습은 총체적인 연속성의 특징을 갖기보다는 오히려 재료와 레벨의 변화를 통한 대비를 보여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