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프뢰벨의 교육이론 고찰과 시사점
- 최초 등록일
- 2005.07.15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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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뢰벨의 약력
2. 프뢰벨의 교육사상
3. 프뢰벨의 교육원리 및 목표
4. 교육 방법
Ⅲ. 결 론
본문내용
프뢰벨의 낭만주의적인 유아 교육사상과 원리는 역사적 사회적인 제한점이 있다할지라도 오늘날 특히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 어떤 교육적인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가 라는 문제를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프뢰벨이 교육이론을 펼친 당시와는 시대 사회적인 배경이 다르다. 하지만 그의 교육사상과 원리는 오늘날도 변함없이 영향을 주고 있을 정도로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어린이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중심 문화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특히 어린이의 창의적 활동을 밖으로부터 강요․억압하지 않고 가급적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발휘하면서 교육적 가치를 지닌 놀이와 작업을 통하여 내면적인 여러 잠재능력을 밖으로 표현하여 조화로운 인간으로 발달시킨다는 프뢰벨의 교육 원리가 현행 우리나라 교육법의 유치원 교육목적에 부합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만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이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그의 낭만주의적인 철학과 구별되는 여러 유아교육사상과의 비교, 분석이 되어져야 한다.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로서 콜버그와 메이어는 낭만주의, 문화전달관, 진보주의적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낭만주의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다른 두 사상과 비교 분석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것은 프뢰벨의 사상중 현재에 맞지 않는 것을 배척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상반되어지는 사상들을 대립시켜 변증법적인 논리로 긍정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이다. 프뢰벨의 낭만주의는 절대적이고 영원하며, 보편적인 가치는 우주에 내재한 신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인간생활에 물질적․현세적․신체적․사회적 존재 이상의 그 무엇을 밝히는데 소홀히 하였고, 그러기에 가장 뜻있는 인생이 무엇인가를 정립함으로써 교육의 가치지향성을 밝히는데 소홀히 하였다.
문화전달관은 교육작용을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으로 일하도록 준비하는 기능으로 보게 된다. 이것은 행동과학적인 관점에서 가치있는 인간으로의 변화를 강조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교육이 사회․정치 작용의 수단적․시녀적 기능으로 떨어질 위험성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