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그리스건축에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05.07.0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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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그리스 건축
① 도리스식
② 이오니아식
③ 코린트식
-로마의 건축양식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
-중세
- 고딕 건축
건축양식의 특징
본문내용
건축구조
- 고딕양식의 구조체계
1) 고딕양식의 구조제계는 서양건축사를 통해서 구조적, 역학적 문제를 가장 완벽하게 합리적으로 해결
2) 고딕이전의 양식에서 이미 사용되었던 첨두형 아치, 리브 보울트, 플라잉 버틀레스를
완벽하게 상호결합시킴으로서 합리적인 구조체계를 완성 - 첨두형 아치 (Pointed Arch)
1) 고딕양식 이전의 사라센 건축양식에서 이미 사용
2) 아치의 반지름을 자유로이 가감함으로서 아치의 정점의 위치가 자유로이 변화
3) 반원형 아치에 비해 하중지지 능력이 증가
- 리브 보울트 (Ribbed Vault)
1)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사용되었던 교차보울트에 첨두형 아치의 리브를 덧대어 구조적 으로 보강한 것
2) 첨두형 아치의 사용으로 로마네스크 시대처럼 리브 보울트의 구조체계가 정방형에 한정되지 않고 장방형도 가능
- 플라잉 버트레스 (Flying buttress)
1) 신랑상부의 리브 보울트와 측랑의 부축벽을 연결하는 반아치 형태의 부재
2) 신랑상부 리브 보울트와 리브에 작용하는 횡압력을 수직력으로 변환시켜 측랑의 부축벽을 통하여 지상으로 전달하는 역할
3) 부축벽 상부에 소첨탑을 첨가하여 부축벽의 자중을 증가시켜 횡압력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킴
4) 플라잉 버트레스가 리브 보울트의 횡압력을 분담함으로서 신랑의 열주는 단지 수직 하중만을 지지
5) 신랑의 열주가 로마네스크 양식보다 하중부담이 적어져 가늘어지고 높아질 수가 있었음
6) 플라잉 버트레스와 기둥이 하중을 전담하므로 벽체가 하중으로부터 해방되어 개구부 면적이 증가함
* 내부공간
- 수직성과 수평성
1) 이전시대의 장축형 교회의 내부공간에 형성된 수평축에 고딕시대에는 수직축을 첨가
2) 높은 천장과 첨두형 아치, 리브 보울트에 의해 각 구조단위(Bay System)마다 수직방향의 수직축을 형성
3) 입구에서 제단에 이르는 수평축이 수직축들을 공간적으로 통합
- 상승감과 신비감
1) 벽체가 하중으로부터 해방되어 고측창을 넓게 형성하고 착색유리(Stained Glass)로 장식
2) 넓은 면적의 착색유리 고측창을 통한 빛의 충분한 채광으로 내부공간에서 상승감과 신비감이 발생
3) 상승감과 신비감이 내부공간의 종교적 분위기를 조성
* 건축형태
- 수직성의 표현
1) 내외부 입면의 첨두형 아치, 플라잉 버트레스, 종탑, 첨탑 등이 형태적으로 수직성을 표현
2) 이러한 수직성은 신에 대한 앙고심과 종교적 열망을 표현
- 구조미의 표현
1) 리브 보울트, 첨두형 아치, 플라잉 버트레스, 기둥 등에 의해 구성된 유기적 구조체를 내외부 입면에 그대로 노출
2) 입면에 노출된 구조체를 통해 하중의 유기적 전달체계를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구조에 의한 미를 느낌
- 외벽의 장식
1) 하중의 합리적인 분배로 인한 개구부 면적의 증가로 장식대상의 내부벽면이 로마네스크 양식에 비해 감소
2) 대신에 외벽을 성상을 주제로 한 정교한 정교한 부조(Relief)<font color=aaaaff>..</fon<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