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 단편소설이란?
- 최초 등록일
- 2005.06.22
- 최종 저작일
- 2005.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PLOT
2.인물
3.단편소설
1)짧아야 하는 것이다.
2)한 가지 효과나 독특한 효과를 노려야 한다.
3)압축되어야 한다.
4)실제와 같이 보여 져야 한다.
5)결말의 인상을 주어야 한다.
본문내용
둘째, 한 가지 효과나 독특한 효과를 노려야 한다.
훌륭한 단편 소설은 시작에서부터 끝날 때까지 일관되는 사건이나 행위의 단일성을 갖고 있다. 단편 소설에는 인물의 행위에 대한 부연 설명이나 사건의 다양성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오 헨리는 일화나 시추에이션(situation)을 사용해서 단일 효과나 특수한 효과를 창조해 낼 줄 아는 훌륭한 작가의 표본이 된다.
셋째, 압축되어야 한다.
소설의 작가는 자세하고 긴 묘사, 사건의 다양성을 쓸 수 있지만 단편 소설의 작가는 소재를 좁은 범위 내로 압축시키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는 또 독자가 단편 소설 전체에 대해서 공통적인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세부적인 사항을 가능한 한 가장 짧은 글로 압축시켜 야 한다. 단편 소설이 요구하는 압축의 기술은 보통, 영화에 대한 최초의 아이디어가 극적인 짧은 줄거리의 형태로 표현되는 시나리오 작가에게 도움이 된다.
스토리의 극적 윤곽을 쓰는 것은 시나리오를 쓰는 첫번째 단계가 된다. 두 단어에서 일만 단어까지 제한된 Story Telling의 형식으로 일련의 사건을 압축시키는 간결성은 시나리오 작가 지망생으로 하여금 모든 단어들이 셈에 들도록 플롯과 성격 묘사, 대화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다.
넷째, 실제와 같이 보여 져야 한다.
실제같이 느껴지는 것 혹은 "진실처럼 보이는 것"은 모든 형태의 Story Telling에 기초가 된다. 왜냐하면 모든 픽션은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태도로 말하고 행동하는 실재의 인물 같은 등장인물을 묘사함으로써 정말 실재의 일로 보여 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현실처럼 보이는 효과를 얻기 위해 작가는 불가능한 플롯을 고안하거나 인물들을 왜곡하거나 과장해서 풍자 적으로 묘사하거나 등장인물로 하여금 일관성이 없는 이야기를 하게 하거나 미사여구만 늘어놓는 거드름을 피우게 해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