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테니스역사와 경기방법
- 최초 등록일
- 2005.05.19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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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니스경기 방법과 용어 유래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목차
1. 테니스의 역사
2. 테니스 경기방법
3. 테니스의 경기종류
4. 그랜드슬럼대회
본문내용
1. 테니스의 역사
현대 테니스는 125년 전 북웨일스의 윙필드 소령이라는 사람이 고안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와 유사한 경기는 중세 유럽에서부터 있었다. 코트테니스 또는 리얼테니스라 불린 옛 테니스 게임이 채택한 스코어링 시스템은 ’15, 30, 45, 게임’방식이었다. 이때는 세번째 포인트가 40이 아니라 15의 배수인 45였다. 한 포인트를 왜 15점 단위로 매겼는지는 명확지 않으나, 유럽인들의 천문학 선호에서 비롯됐다는 설이 유력하다. 당시 천체를 관측할 때 쓰던 기구에 다리가 60도까지 벌어지는 콤파스(육분의)가 있었는데, 유럽인들은 이 6분의1원의 개념을 테니스 경기에 적용했다. 한 경기를 6세트로 정함으로써,‘60도짜리 조각 6개를 맞추어 온전한 360도 원을 만드는 사람이 곧 승리자’라는 논리를 만들었다. 각 세트는 다시 4게임으로 구성돼 있었으므로, 60도짜리 한 세트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15도짜리 조각 4개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 후 언제부터인가 세 번째 포인트인 45가 40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순전히 발음상의 편의 때문이었다. 심판이 스코어를 소리쳐 선언할 때 “45(fortyfive)”는 아무래도 불편하고 다른 숫자와 헷갈릴 우려도 있었다. “45대30(fortyfive-thirty)”와 “40대30(forty-thirty)”를 소리 내 발음해보면 그 차이를 금방 알수 있을 것이다. 0을 “러브”라고 부르는 것은 달걀을 뜻하는 프랑스어 I`oeuf(뢰프)에서 온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