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작품론]김수영의 생애와 시세계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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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국문과 학생이 직접 쓴겁니다.. 많은 참고 있으시길...
목차
1.김수영의 생애
2.김수영의 시세계
3.결론
본문내용
결 론
김수영은 세계에 대한 인식구조를 변모시키며 시작활동을 이행하였고 지금까지 김수영의 시적 특질을 '풍자'라는 표출 방법으로 살펴보았다. 김수영 시의식의 출발점이라고 본 소외 의식과 작품 속의 어조, 거리, 공간 등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김수영의 시는 인간 회복에 대한 강한 애착으로 인간의 소외에 관심을 가진다. 6·25 전후세대의 인간의 상실에 대한 불안으로 소외를 견딜 수 없어 시를 쓰고 이 소외감은 일상적인 생활, 일상적인 사회현실에서 존재한다. 이것은 내면적인 소외이면서 외면적인 세계속에서의 소외이다. 일상적인 삶에서 비애를 느끼는 시인은 정직과 자유를 외치며 그것이 본질적으로 사랑이라는 것을 말한다.
2. 어조는 화자의 태도이며 초기시의 화자는 세계속에서 소외된 자아이다. 그러므로 시 속에서의 화자는 자기 고백과 토로적이며 때로는 그것을 극복하고자 의지적이기도 하다. 이것은 고립된 세계속에서의 사유이며 사유하는 자아의 자기 소외를 드러내는 방법론적인 1인칭 화자이다.
3. 거리는 화자-대상-독자의 관계속에서 형성되며 화자와 독자의 간극은 김수영 초기시에서 부족한 거리로 그 미숙성을 드러낸다. 그러나 그것이 초기의 바로 보겠다는 의지에서 초월이나 해탈의 의미로 가지 않고 다시 바로 보겠다는 의지여서 '풀'에서는 독자적인 화자가 나타나고 의지도 주관적이지 않다.
4. 김수영 시의 특징이라면 사유로서의 변증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변증법적 공간은 그 자체의 세계의 변화를 꿈구는 것이며 세계속에서의 고립된 자아가 자학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의 나아갈 바를 밝히는 역동적인 공간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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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김수영 전집1 시 , 민음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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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및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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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승 김수영의 시사적 위치와 업적 창작과 비평 1968.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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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훈 한국시의 구조 분석 종로서적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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