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관리]【A+】도시개발 문화와 장소마케팅 전략간의 상관관계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5.04
최종 저작일
2001.03
2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장소마케팅에 관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외국과 국내 사례를 포함하고 있는 자료이니 참고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모두 좋은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Ⅱ 장 새로운 도시문화전략의 등장과 그 배경

제 Ⅲ 장 장소마케팅의 정의와 특성

제 1 절 장소마케팅(혹은 도시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정의

제 2 절 마케팅의 특성
1. 마케팅의 공통된 핵심개념
2. 마케팅과 판매(selling)의 구분

제 3 절 장소마케팅의 특성
1. 장소마케팅은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전략은 아니다.
2. 마케팅전략의 공공부문 도입의 한계
3. 마케팅 결과 측정의 한계
4. 민간자본 활용의 필수성
5. 정치적 책임성과 형평성의 문제

제 Ⅳ 장 장소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이론적 논의

제 1 절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제 2 절 장소마케팅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
1. 공간의 상품화 및 공간의 소비
2. 기업주의적 도시전략으로서 도시스펙터클
3. 지방국가 및 지방정부론

제 Ⅴ 장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과 사례Ⅰ(서구)

제 Ⅵ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과 사례Ⅱ(한국)

제 Ⅶ 장 장소마케팅의 ‘평가기준’과 함의
1. 경제성
2. 사회통합성과 계급성
3. 문화적 정통성
4. 지역적 배타성

제 Ⅷ 장 결 론 - 지방자치시대 한국의 장소마케팅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970년대 이후 포드주의에서 포스트포드주의로의 변화라는 선진자본주의 경제의 급속한 재구조화 과정은, 사회·문화·공간·철학에 이르는 사회 전반의 새로운 구조변동으로 연쇄작용을 일으키면서 모더니즘(혹은 모더니티)과 포스트모더니즘(혹은 포스트모더니티)간의 논쟁을 인문사회과학 전반에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과정에서 문화는 현실과 과학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고,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정치·경제·사회·이데올로기적으로 점차 그 의미와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이후 세계화와 지방화의 국면 속에서 각 지역들의 공간상의 상대적 역학관계는 새롭게 변화하였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한 지역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른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을 위한 일련의 도시개발전략들이 구사되기 시작하였고,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기존 도시 및 장소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 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차별화 전략이다.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서구사회에서 활발히 진행되었던 장소마케팅전략은 1980년대에 들어 그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면서 많은 논의와 비판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각 지역의 구체적인 콘테스트에 따라 장소마케팅의 방식과 성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역시 1990년대에 들어 이러한 장소마케팅의 성격을 지니는 도시문화전략 및 정책들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했고, 지방자치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그 양상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글은 서구사회와 한국의 장소마케팅이 지니는 성격을, 그 장소의 사회·역사적 맥락 속에서 비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장소마케팅이 지니는 특수성과 그 함의를 도출해 내고, 향후 한국의 도시문화전략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정영훈(1991), “증시의 기관화현상과 기관투자가의 유가증권 투자행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학 석사학위논문.
2). 정우성(1997), 「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정확성과 시장기대 이익 대응치로서의 적합성」, 한국증권연구 발표논문집.
3). 정장호(1997), 「회계정보의 공시에 관한 연구」, 단국대 회계학과 박사논문.
4). 정혜영(1995), “회계수치에 의한 가격결정모형”, 회계학 연구, 20(1), 1-27.
5). 조선배(1996). 「LISER 구조방정식 모델」, 영지문화사
6). 증권거래소 공시부 (1994), “ 상장기업의 주식거래의 체크 포인트”, 상장기업을 위한 제1차 IR 세미나 자료.
7). 지청(1984), 현대재무관리론, 무역경영사.
8). 최운열(1995), “재무기법으로서의 IR", API 상장기업을 위한 2차 IR 세미나.
9). 최종학(1994),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고객만족경영”, 럭키경제연구소.
10). 한국 IR협의회, ‘주주를 감동시키는 IR’, 2000. 12.
11). 한국상장사협의회(1993,1995,1996), “상장회사 IR활동사례”, 상장.
12). 한국상장회사협의회(1993), “한국기업의 이상적인 IR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13). 한국상장회사협의회(1995), “성공적인 IR 프로그램의 개발전략.
14). 한국상장회사협의회(1997), “IR의 가치측정”, 「상장」, 10월호,
15). 한국상장협의회(1998),「IR활성화를 위한 의견」
16). Harris, D. and E.E. Helfat(1998), "CEO Duality, Succession, Capability and Agency Thoery: Commentary and Research Agenda",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9(9), 901-904.
17). Harry I. Work, Jery R. Francis, Michael G.Tearney(1992), Accounting Theory, South-Western Publishing Co., pp. 240~241.
18). Hassel, J., and R. Jennings(1986), "Relative Forecast Accuracy and the Timing of Earnings Forecasts Announcement", Accounting Review (January).
19). Hodge, B.J., W.P. Anthony & L. Gales, op. cit., pp. 241~243.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국가 관광 홍보 마케팅1 8페이지
    방해받고 있다는 것과 국가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 사이에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 - 국부(NatialWealth)의 효과적인 구축을 위해 전략마케팅 관리의 ... 국가 마케팅의 필요성 1) 해외 국가와의 우호적 관계 유지 2) 한국 문화
  • 한글파일 [문화관광] 유럽 문화 관광과 전망 6페이지
    상관관계가 많고, 그러한 부분에 영향을 적지 않게 받는다. ... 유럽문화 관광의 미래 . 문화관광객의 관리 1. 문화·관광·장소 2. ... 긍정적인 효과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 6)마케팅 도구로서의 문화관광 마케팅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마케팅관리]【A+】도시개발 문화와 장소마케팅 전략간의 상관관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