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 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5.04.22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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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비쿼터스는 무엇인가?
2. 유비쿼터스의 영향은 어디까지 미칠것인가?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는 무엇인가?
“유비쿼터스(Ubiqitous)"는 "언제,어디서나 있는"을 의미하는 라틴어로 사용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84년 동경대 사카무라 겐 교수가 차세대 컴퓨팅 개념으로 내세웠던 ` 모든 곳에 컴퓨터가 있다(Computing Everywhere)'로 시작된 유비쿼터 스(Ubiquitous)는 21세기 IT 산업의 화두로 떠오르며 가전ㆍ통신ㆍ인터 넷 등의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998년 미국 제록스 팔로알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 소장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IT업계가 나가야할 목표로 간주되고 있다. 당시 와이저 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 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 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 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 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 다임을 뜻한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꼭대기에서 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 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통신과 컨버전 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 는 않지만,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