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모택동사상의 근원과 실현
- 최초 등록일
- 2004.12.15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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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학과 전공수업레포트였습니다.
목차
序
本Ⅰ-1910년대부터의 1930년대까지의 중국의 상황
本Ⅱ-모택동사상
1). 실사구시
2). 군중노선
3). 자주독립, 자력갱생
本Ⅲ-모택동사상의 재평가
結-비판적 고찰
본문내용
序
1840 년 아편전쟁 이후 약 100년간 중국은 태평천국의 난, 중불전쟁, 무술정변, 신해혁명, 5.4운동, 토지개혁, 항일전쟁 등 정변과 파동의 한 세기였다. 이러한 과정에서도 가장 큰 사건은 전통 중국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은 모택동을 비롯한 중국공산당에 의해 이루어진 공산혁명이다.
중국의 공산화는 중국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어 놓았고 세계사의 흐름을 바꾸었다. 지정학적 관계로 오랫동안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왔던 우리에게 중국 공산화는 민족 분단을 촉진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한 중국 대륙을 지배함에 있어서 궁극적인 원인이라 생각되는 모택동이라는 인물이 등장하기까지와 그 사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에 대해서 중국의 상황과 사상적 기반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모택동사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本Ⅰ-1910년대부터의 1930년대까지의 중국의 상황
중국인들은 19세기말 어쩔 수 없는 멸망의 길에서 야만적인 서양인들에 대한 격렬한 혐오감 때문에 중국 전래의 권술과 비법을 동원하여 서구 식민세력들의 강한 현대적 화력에 맞서서 무모하게 봉기했던 의화단사건(1900)이 더할 수 없는 치욕으로 끝났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더 이상 자기신뢰와 자존심을 유지할 수가 없었다. 그들은 그 때부터 서구열강의 우세한 무력 앞에 터무니없는 특전을 할애해야만 하였다. 여기에 전통적인 유교적 중국사회는 자기변신, 즉 탈유교화의 혁명적인 자기혁신의 길을 걷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그러나 낙후된 중국의 자기갱신 또는 혁명을 위하여 그 당시의 중국의 지식인들을 아직 맑스주의를 중국혁명의 원리로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맑스주의는 처음부터 사회생산력이 최고로 발전된 시민사회에서의 유산계급과 무산계급 사이의 모순적 대립관계의 문제해결과 불가분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①존 킹 페어뱅크,중국사연구회,『신중국사』,까치,1994
②강원택,서울대학교사학과연구소,『맑스주의와 모택동사상;중국 맑스주의 이념의 단절과 지속』, 사회과학과정책연구,1990
③김수영,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모택동 사상의 비판적 고찰』, 동아시아비평, 1998
④송영배, 성균관대학교중국연구소, 『중국혁명과 중국화된 맑스주의로서의 모택동 사상의 특성』,현대중국연구, 1992
⑤갑일철, 신아세아연구소, 『아시아 공산주의;관거 현재 장래』, 신아세아 10권 2호,2003
⑥조용관, 공안문제연구소, 『모택동사상의 형성요인과 그 특질』, 공안연구5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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