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론] 5.4운동을 전후 한 호적의 서구문화의 수용과 그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4.11.23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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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5·4運動 前後의 時代背景
2. 胡適의 西歐思想 受容
1) 胡適의 思想 展開
2) 胡適의 思想 形成 및 活動
3. 胡適의 全盤西化 認識
1) 西洋文化 認識 側面
2) 傳統文化 認識 側面
4. 胡適의 全盤西化 認識 批判
5. 結 論
※ 參 考 文 獻
본문내용
胡適의 西化 認識의 具體化는 5·4運動의 巨大한 新潮流의 물결이 主를 이룬 時期에 있었다. 5·4運動은 新知識層의 主導河에 近代的인 思想變革을 꾀함으로써 新文化運動을 擴散시키고 中國社會의 儒敎的 停滯性을 打破하고자 하였다. 이 時期의 가장 重要한 爭點은 帝國主義 打倒와 民主的 國民國歌 建設로서 終局的으로 政治性을 內包하고 있었다. 日本의 屈辱的인 二十一個條의 要求는 이들의 政治的 革命의 必要性을 誘發시키기에 充分하였던 것이다. 5·4運動이 文化運動에서 政治運動으로 그 性向이 옮겨가는 무렵 中國에 마르크스 主義가 擡頭됨으로써 新知識層의 理論的·政治的 分裂이 생기기 始作하여 社會主義와 自由主義 사이의 思想的인 對立이 오늘날까지 中國 社會에서 無視해 버릴 수 없는 問題가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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⑵中國現代文學論, 金時俊·李充陽, 韓國放送大學敎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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