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로드라마와 소극, 기타 극형식
- 최초 등록일
- 2004.11.17
- 최종 저작일
- 2004.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극의 이해 교양수업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멜로드라마와 소극의 정의와 특징 등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목차
1.멜로드라마
1)정의
2)기원
3)특징
4)구조
5)평가
2.소극
1)역사
2)특징
3.기타 극형식
본문내용
1.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는 비극에 비해 관중에게 보다 노골적으로 호소하며 액션에 치중하고 극의 근본적인 갈등은 외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플롯과 개개의 사건들이 인물이나 액션이 극 전체에 함축하는 의미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여자를 사이에 두고 두 남자가 서로 차지하려고 한다든지, 채권자가 채무자를 못살게 군 다든지 하는 것이다. 따라서, 멜로 드라마의 최고 목표는 스릴이다.
멜로드라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권선징악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이다. 관객은 주인공의 운명에 대한 두려움과 악한에 대한 증오로 극 속에 깊이 연루되고 이런 관객의 반응에 답하여 작가는 시적인 정의(Poetic justice.시나 소설 속의 권선 징악.인과 응보의 사상)의 결과를 제시한다.
2.소극
① 지금까지의 드라마 역사에서 희극과 소극에 관한 명확한 구별은 없었다.
ex) 아리스토파네스=풍자+소극의 혼합형식을 즐겨 사용하였다.
로마 시대의 희극=희극+소극의 혼합.
왕정복고시대의 언어 소극(word farce)은 당시의 일반적인 5막 대신 새로 유행하게 된 3막극에 사용하여 짧은 극 속에 매우 과장된 사건과 등장인물을 다루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