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10.14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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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구성과 주제양상
Ⅲ. 갈등 구조와 성격
Ⅳ. 봉산탈춤의 연극적 특징
Ⅴ. 시대와 사회적 역할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가면극은 제의적 성격이 강한 하회(河回) 별신굿 탈놀이와 같은 농촌 탈춤(혹은 향촌형 탈춤)과 수영 야류(또는 야유, 들놀음), 동래 야류와 같이 농촌 탈춤의 성격과 함께 오락적 연행 목적을 아울러 가지고 있는 이행기(移行期)적 성격의 탈춤, 조선 후기 상업 도시의 발달과 평민 의식의 성장과 더불어 나타난 도시 탈춤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도시 탈춤을 대표하는 것이 봉산 탈춤이다. 봉산 탈춤은 주로 단오에 성대히 연희되었고, 관아(官衙)의 경사(慶事)나 중국 사신을 영접하는 놀이로 특별히 연희되었다. 나아가 5일장이 서던 봉산 근방의 모든 시장에서 1년에 한 번씩 연희되었다. 이는 연행일과 연행 동기가 제의와 결별하였음을 의미하고, 탈춤이 경제적인 동기와 긴밀히 연결되어 오락적인 목적에 기여하는 데 접어 들었음을 뜻한다. 봉산은 교통의 요지일 뿐만 아니라 상업의 중심지여서 일찍부터 탈춤이 발달할 수 있는 사회 경제적 토대가 닦여져 있었다.
참고 자료
민속학술자료총서(봉산탈춤 1), 놀이마당 터, 2001
박전열, 봉산탈춤, 화산문화,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