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UML 다이어그램 정리(클래스, 유스케이스, 순차, 배치, 상태, 활동, 컴포넌트)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4.03.15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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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 UML 다이어그램 정리(클래스, 유스케이스, 순차, 배치, 상태, 활동, 컴포넌트)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클래스 다이어그램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3) 순차 다이어그램
4) 배치 다이어그램
5) 상태 다이어그램
6) 활동 다이어그램
7)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8)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본문내용
1)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 다이어그램으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객체 타입을 정의하며, 그들간의 존재하는 정적인 관계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 클래스들 사이의 여러가지 관계에는 복합연관, 집합연관, 상속, 의존관계가 있다.
목적 : 시스템 내 클래스들 간의 의존성 파악과 소프트웨어 설계 또는 완성된 소프트웨어의 구현 설명을 위해서이다.
구성 : 이름(name), 속성(attribute), 메서드(operation)로 구성되어 있다.
<예시>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이름, 속성(클래스의 변수), 메서드로 나타낼 수 있다
1) Car()
-> 클래스의 이름은 'Car'이며, 속성이자 이 클래스 내의 변수에는 'carNumber', 'model', 'engine', 'radio'가 있다. 클래스 내의 method에는 move()가 존재한다
2) Person, Student, Subject
-> 위의 'Car'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맨윗칸에는 name, 두번째칸은 속성(변수), 세번째 칸에는 method가 존재한다.
3) Extend 가 붙은 실선의 빈 화살표는 일반화 관계로, 상속 관계를 의미한다.
-> Person이 Student를 상속받음
4) 점선에 빈 화살표는 실체화 단계로, 인터페이스의 스펙만 있는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여 실제 기능으로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5) 점선과 화살표는 의존 관계이며, 다른 클래스를 참조하는 것을 말한다
Person클래스가 Car클래스 참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