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클럽 함께읽는프랑스문학 -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의 주요 특징 및 경향에 관해 기술하고, 마담 보바리를 통해 드러나는 플로베르의 사실주의의 특징을 스탕달의 적과 흑과의 비교를 통
- 최초 등록일
- 2024.03.01
- 최종 저작일
- 20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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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2)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의 주요 특징 및 경향
3) 《마담 보바리》를 통해 드러나는 플로베르의 사실주의의 특징_스탕달의 《적과 흑》과의 비교를 통해
3.결론
본문내용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발전은 낭만주의로 시작하여 사실주의로 전환하는 과정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낭만주의는 이상적인 세계를 탐구하고 대중들의 감성을 자극하는데 주력하며, 감성적이고 마음에 다가가는 작품을 추구했다. 그러나 이러한 낭만주의의 성행은 근본적인 비판과 타격을 받게 되었다. 낭만주의는 불안정하고 현실과의 괴리를 지닌 부분이 있어서 현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 방향으로의 발전이 필요했다. 19세기 중반부터 사실주의 문학이 주목받게 된 이유는 이런 낭만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실을 더욱 현실적으로 담아내고자 한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사실주의 문학은 일상의 소재를 중요시하고 현실을 현실 그대로 보여주는 것을 강조했다. 작가들은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진정한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전달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독서클럽 함께 읽는 프랑스 문학》 본 책 및 워크북
에리히 아후어바흐 지음, 김우창·유종호 옮김, 《미메시스》, 민음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