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VC++) 메모장 만들기 프로그램 소스

*호*
최초 등록일
2004.09.24
최종 저작일
2004.09
3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교 레포트로 만든 메모장 프로그램입니다.
레포트 스펙 조건에 맞추어 제작하였기때문에 실제 윈도우 메모장과는 조금 틀립니다.

컴파일 실행환경

비주얼 C++ 6.0에서 제작하였습니다.
Single Document Interface.

본문내용

(1) 전체적인 기본 틀은 Visual C++에서 제공하는 MFC App Wizard에서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대로 했고, CView 클래스는 CEditView클래스로 사용해서 메모장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윈도우의 스타일을 재정의 하는데, 주어진 프로그램 제작 조건에 따라 메뉴바와 툴바와 상태바, 스크롤바를 없앴다. (툴바와 상태바는 위자드에서 없앴음.) 그리고 윈도우 상단의 최소, 최대화 버튼을 제외한 닫기 버튼만 나타나게 했고, 컨텍스트 메뉴를 표시함에서도 요구조건에 따라, 열기, 저장, 다른이름으로 저장, 종료 메뉴만을 우선 남겨 두었다. 이것은 컨텍스트 메뉴가 리소스의 IDR_MAINFRAME에서 메뉴를 얻어오게 했었으므로 IDR_MAINFRAME의 메뉴소스(첫번째 팝업메뉴)를 수정하여 컨텍스트 메뉴에서 사용하게 하였다.

(2) 추가기능
☞ 폰트, 배경색, 텍스트 색 변경 기능
☞ 찾기 및 찾아 바꾸기 기능

a. 폰트 변경 기능
- 컨텍스트 메뉴에 메모장에 표시되는 글자의 폰트를 바꿀수 있는 기능을 추가 시켰다. 처음 CView 클래스의 OnInitialUpdate() 함수가 실행될 때, 등록된 LOGFONT형 멤버변수를 초기화 해서 기본 폰트를 설정하고, 폰트변경 메뉴가 실행되면 글꼴 공통 다이얼로그 박스를 실행시켜 글꼴을 입력받아 LOGFONT형 멤버변수를 변경시킨 후 메모장의 글꼴로 설정해 주었다.


b. 배경색과 텍스트 색 변경 기능
- 이 기능들도 폰트 변경기능과 비슷하게 수행된다. 생성자 함수에서 메모장의 글자색과 배경색을 가지고 있는 COLORREF형 변수들을 초기화(글자색은 검정, 배경은 흰색)하고, 색을 변경하는 메뉴가 실행되면 이 변수들을 색 공통 다이얼로그 박스를 통해 색을 입력받아 변경하고, 윈도우에 설정해 주었다. 윈도우의 색을 처리하는 메시지 WM_CTLCOLOR에 연결된 함수 CtlColor()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c. 찾기 및 찾아바꾸기 기능
- 이 기능은 최근의 메모장이나 한글 등에 많이 있는 기능이다. 우선, 찾으려는 문자열과 찾는 방향(정방향, 역방향), 영문일 경우 대소문자 구분 여부를 입력받아 조건을 만족하는 문자열을 찾아 주는 기능이다. 그리고 찾은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로 바꾸어 주는 기능도 또한 할 수 있게 했다.
우선 컨텍스트 메뉴에 있는 찾기 메뉴를 실행하면 찾기 대화상자가 화면에 나타나 사용자의 찾기 조건을 입력 받는다. 조건을 다 입력받고 버튼(다음찾기, 바꾸기, 모두 바꾸기 등)을 누르면, 메인 윈도우로 메시지를 각각 전달하여 그에 대응하는 함수를 실행하게 하였다.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Debug
MainFrm.cpp
MainFrm.h
Notepad2.aps
Notepad2.clw
Notepad2.cpp
Notepad2.dsp
Notepad2.dsw
Notepad2.h
Notepad2.ncb
Notepad2.opt
Notepad2.plg
Notepad2.rc
Notepad2Doc.cpp
Notepad2Doc.h
Notepad2View.cpp
Notepad2View.h
ReadMe.txt
Release
Resource.h
Search.cpp
Search.h
StdAfx.cpp
StdAfx.h
프로그램설명.hwp
res/Notepad2.ico
res/Notepad2.rc2
res/Notepad2Doc.ico
res/Thumbs.db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VC++) 메모장 만들기 프로그램 소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