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2강에서 소설의 특성을 배웠습니다. 소설의 특성에는 허구와 서사, 인물과 성격, 이야기와 플롯 등이
- 최초 등록일
- 2024.02.13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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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한국문학개론
주제: 2주 2강에서 소설의 특성을 배웠습니다. 소설의 특성에는 허구와 서사, 인물과 성격, 이야기와 플롯 등이 있습니다. 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인물/성격, 이야기/플롯의 개념, 특성을 적용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살인자의 기억법: 허구와 서사
2. 살인자의 기억법: 인물과 성격
3. 살인자의 기억법: 이야기와 플롯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문학 중에서도 소설은 꾸며낸 이야기 즉, 허구로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그려낸 것이 아닌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서 창조된 장르이다. 이때 허구란 상상력에 의해 창조된 가공의 현실을 의미하며 자서전이나 체험기 등 역사적인 글과는 구별된다. 소설은 줄거리를 가진 이야기로 인물과 행동, 장소와 시간이 있으며 짜임새에 따라 달라진다. 산문 언어는 일상 언어와 매우 가깝다. 소설은 산문 형식을 통해 인간의 삶을 이야기로 바꾸어 놓는데 여기서 개인의 삶과 사회적 가치는 조화와 통합을 지향하는 특성을 가진다. 소설은 화자가 청자에게 서술하는 방식인 서사 구조를 통해 제시된다. 텍스트 외적인 실재 공간은 텍스트를 사이에 둔 작가와 독자 간의 소통이며 텍스트 내적인 허구적 공간은 화자와 청자 간 소통을 뜻한다. 작품의 내적 화자는 이야기 속에 등장하지만 작품의 외적 화자는 이야기 외부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하(2013), 살인자의 기억법, 문학동네.
이나람(2020), 소설과 각색 영화의 표현 양상 비교: <살인자의 기억법>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오거서(2019), 살인자의 기억법(김영하 장편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