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
- 최초 등록일
- 2004.09.0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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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와 저작
2. 존재론: 실체, 속성, 양태
3. 평행론과 인식의 종류
4. 예속에서 해방으로
5. 정치철학
본문내용
스피노자 철학의 출발점은 바로 실체 개념이다. 그가 이해하는 실체 개념은
모든 사물의 근저나 배후에 자리잡고 일체의 존재를 자체 내에 유합하거나 포괄 하는 무한자이다. 이것은 결국 신의 개념과도 일치하며 나아가 일체의 존재자를 총괄하는 개념이므로 자연의 개념과도 일치한다.
그리하여 스피노자에 있어서는 실체=신=자연이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것이다.
스피노자에 의하면 모든 사물은 자기 보존의 노력을 본질로 하거니와 이것은 인간의 경우에도 해당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덕성이란 자기의 노력을 관철시킬 수 있는 그의 능력에 달려 있다. 자연이 자연법을 따를 때 그것의 최고 상태에 도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그 본연의 법칙을 따를 때 최고의 덕에 도달 한다. 그런데 인간 본연의 천성이란 이성에 다름아니므로 인간은 이성의 계도에 따라 행동할 때 최고의 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감성이나 본능을 불신하고 이성을 중시하는 스피노자의 합리주의적 정신을 엿볼 수가 있다.
그는 또, 인간은 그가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서 고뇌로부터 스스로를 해탈시킬 수 있다고 본다. 인간은 긍정적인 입장에서 스스로 받아들인 모든 것에 대하여 자유로운 존재일 수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필연적인 것은 곧 신의 의지이므 로 필연에 대한 보다 큰 인식이나 긍정은 신에 대한 더 한층의 사랑과 복종을 뜻 한다.
참고 자료
「서양근대철학」,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Ethica in Ordine Geometrico Demonstrata 」, 스피노자 지음
「스피노자」, 로저 스크러턴 지음, 정창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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