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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타 볼프 메데이아 비평문

김자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1.13
최종 저작일
2023.07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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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이아에 대한 비평문입니다.
독문학 수업에서 해당 비평문으로 A+ 맞았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도서를 읽고 썼습니다.

메데이아에 대한 줄거리, 인상깊은 구절, 적용할 만한 사회적 문제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과거와 현재의 메데이아

3. 인물 관계와 어머니상
1) 아가메다
2) 이아손
3) 글라우케
4) 메데이아

4. 코르키스와 코린토스인
1) 디아스포라 집단
2) 자문화 우월주의
3) 군중 심리 메커니즘

5. 결론

본문내용

‘메데이아’라는 이름을 들어보았는가?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친족과 타인을 죽인 질투의 화신, 희대의 악녀. 이러한 그녀의 독보적인 캐릭터는 문학, 회화, 웹툰, 드라마, 뮤지컬 등 과거부터 많은 작품의 소재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가 기존에 알던 매력적인 마녀 메데이아의 캐릭터는 바뀌고 있다. 2023 이상 문학상 심사위원 권영민은 근래의 대다수의 작가가 여성작가이며 성소수자와 페미니즘 등 파격적인 주제를 다룬다고 말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때문일까? 웹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문학 <악녀의 유물> 등의 요즘 작품에서 메데이아는 사랑의 아픔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통찰력을 지니며 시대의 불합리성에 맞서는 진취적인 여성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2005년, 동독 작가 크리스타 볼프는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 (Medea, Stimmen)>을 통해 남들보다 빠르게 메데이아의 페미니즘적 변용을 이끌었다. ‘뷔히너 상’, ‘오스트 리아 국가상’을 수상한 그녀는 메데이아를 통해 사회의 어떤 면모를 담고자 했을까? 볼프는 <Medea, Stimmen>을 통해 신화 속 메데이아의 경험에 새로운 인물과 사건을 추가하여 ‘권력만을 중시하는 남성에 대한 여성의 목소리’라는 주제로 신화를 재구성하고 코르키스에서 온 이방인들과 코린토스인의 갈등을 세밀하게 제시하였다. 필자는 해당 비평문에서 메데이아를 통해 크리스타 볼프가 그린 사회상과 그녀가 던져준 고찰 점을 톺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ㅣ크리스타 볼프
메데이아ㅣ에우리피데스
심리학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ㅣ김상준
사랑의 기술ㅣ에리히 프롬
무너진 극장ㅣ박태순
김자반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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