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윤리의 이해 ) (1) 희랍적 역사관과 히브리적 역사관, 계몽주의적 진보사관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 (2) 칸트는 경험론과 합리론의 장단점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인식론을 수립하였다. 그는 이전의 인식론에서 어떤 문제점을 보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그의 비판적 인식론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 (10점) (3) 평범한 우리의 일상에서
- 최초 등록일
- 2023.12.14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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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희랍적 역사관과 히브리적 역사관, 계몽주의적 진보사관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 (10점)
(2) 칸트는 경험론과 합리론의 장단점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인식론을 수립하였다. 그는 이전의 인식론에서 어떤 문제점을 보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그의 비판적 인식론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 (10점)
(3) 평범한 우리의 일상에서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구체적인 예시를 하나 들어 설명해 보라. (10점)
(4) 개인의 이기심과 경쟁을 부추기는 현대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랑과 공동체 주의를 지향하는 유가 사상은 여전히 의미가 있는가? 아니면 더는 의미 없는 사상인가? 그 이유를 설명해 보라. (10점)
(5) 도가 사상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해 보라. 그리고 이 사상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실천 가능한지에 대해 자기 생각을 말해 보라. (10점)
본문내용
(1) 역사를 바라보는 역사관은 크게 순환 사관과 직선 사관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전자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고대 희랍, 즉 고대 그리스인들이 가지고 있던 역사관을 들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인은 역사가 순환하며 반복한다고 보았다. 역사는 반복되며 유사 결과를 초래하므로 역사는 그 자체로 가치를 가진다. 희랍인에게 역사의 발전 원리는 조화이며, 행복은 중용의 실천으로 얻을 수 있다. 또한,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며 역사의 진행 과정을 유동적이라 보았기에 인간의 의지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희랍적 인간은 이성에 의해 정열을 통제하고 자신의 운명을 창조하는 인간이다. 이와 달리, 후자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히브리적 역사관을 꼽을 수 있다. 이 과점에 따르면 역사의 진행은 곧 창조부터 종말에 이르는 직선적 과정이며, 이 속에서 유일신의 섭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히브리적 역사관은 목적론적 역사관으로 역사의 과정을 진보 과정으로 이해하며, 이러한 진보는 투쟁을 거쳐 이루어진다. 또한, 역사의 주체를 신으로 설정하였다는 점에서 희랍적 역사관과 차이를 보인다. 히브리적 인간은 자연적 욕망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원죄로 간주한다. 희랍적 역사관과 히브리적 역사관은 계몽주의 시대의 진보 사관에 영향을 미쳤다. 르네상스 시기를 거치며 계몽주의 시대의 진보 사관은 형식적으로는 히브리적 목적론적 역사관의 틀에 희랍의 인문주의적 세속성을 내용으로 담아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