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서울대 생물학실험_세포관찰,세포분열,그람염색_A+리포트

서울성모NPOSNS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12.10
최종 저작일
2020.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서울대 생물학실험_세포관찰,세포분열,그람염색_A+리포트"입니다.

2020년도 2학기에 코로나가 한창인 시절 수강을 하여서 A+를 받았습니다.

생명과학 전공이 아니었기에 순전히 제 스스로 작성하였고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은

참고자료와 참고서적을 참고하였기에 내용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또한 코로나 시절 실험을 대면으로 진행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조교 선생님들께서 실험을 하시고 제공해주신 사진으로 리포트를 진행하여서 결과 사진이 가장 정확합니다.

잘 참고하시어 A+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초록

2. 서론

3. 재료 및 방법
1) 실험1 : 광학현미경을 통한 세포 관찰
2) 실험2 : 광학현미경을 통한 세포분열 관찰
3) 실험3 : 그람 염색

4. 결과 및 분석

5. 토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포란 생물체의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기본 단위로서 핵막으로 둘러싸인 핵을 가진 진핵세포와 핵을 가지지 않은 원핵세포로 분류된다. 원핵세포에는 핵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염색체 DNA는 세포질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코일처럼 핵양체에 뭉쳐있다. 반면 진핵세포는 핵을 비롯하여 소포체, 골지체, 미토콘드리아, 리소좀, 퍼옥시솜 등의 다양한 세포소기관을 가진다(6). 첫 번째 실험에서는 구강상피세포를 통해 동물세포의 구조를 관찰한 후 양파표피세포를 사용하여 식물세포의 형태를 살펴본 후 동물세포와의 차이점을 확인해보았다.
또한 생명체는 성장을 하는 과정에서 조직에서 세포분열을 하며 이는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로 나뉜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세포분열 과정을 탐구하기 위해 해리된 상태의 양파뿌리의 생장점과 호밀이삭의 수술을 아세트올세인 용액으로 염색한 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체세포분열은 자기복제를 위한 과정인 반면 두 번의 분열과정을 거치는 감수분열은 생식세포를 만듦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선 실험들이 눈에 보이는 세포들에 대한 관찰이라고 한다면 미생물 연구는 현미경 없이 보이지 않는 작은 생물로서의 진정세균역, 고세균역, 바이러스 등을 다룬다(10). 미생물은 다양한 염색법을 사용하여 동정할 수 있는데 특히 그람 염색은 세균을 동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중요한 염색법이다. 실제로 세균을 분류할 때 사용되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그람 염색성이므로 세균을 그람 양성균과 음성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위한 핵심 시약으로는 크리스탈 바이올렛으로 대변되는 염기성 염료가 있으며 B.subtilis와 E.coli를 그람 염색하여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하여 두 종류의 세균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9).

참고 자료

Johnson, J.S., Spakowicz, D.J., Hong, B. et al. Evaluation of 16S rRNA gene sequencing for species and strain-level microbiome analysis. Nat Commun 10, 5029. 2019.
Taylor, Simon, Dickey, Hogan, Reece.『생명과학 개념과 현상의 이해 제9판』. 라이프사이언스. 2018.
Wagner, J., Coupland, P., Browne, H.P. et al. Evaluation of PacBio sequencing for full-length bacterial 16S rRNA gene classification. BMC Microbiol 16, 274. 2016.
Willey, Sherwood, Woolverton.『일반미생물학 7판』. 라이프사이언스. 2008.
김도완, 최한석, 김동욱.「메타게놈 분석 시스템 설계 및 구현」.『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집』. 315-316. 2018.
김민주 외.『생명과학실험』. 동아대학교출판부. 2010.
김옥용 외.『기초 생물학 실험서 11판』. 바이오사이언스. 2009.
김응빈, 이준행, 장수철.『핵심생명과학』. 바이오사이언스출판. 2013.
미생물면역분과학회.『실험 미생물학』. 라이프사이언스. 2013.
생명과학교재편찬위원회.『Enger 생명과학 제14판』. 드림플러스. 2013.
안정선, 안태인.『프리만 생명과학 4판』. 바이오사이언스. 2011.
한양대학교 분자생명과학과.『일반생물학실험』. 한양대학교출판부. 2013.
서울성모NPOSNS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서울대 생물학실험_세포관찰,세포분열,그람염색_A+리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