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과 스포츠 중간 래포트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3.11.02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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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 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되어 사물을 자동적이고 지능적이게 제어할 수 있는 가상 물리 시스템의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를 일컫는다.
내가 찾은 스포츠에 적용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사례는 스포츠와 IT 기술의 만남으로 최근에 실내 스크린 골프, 스크린 야구와 같은 스크린 스포츠가 대중들에게 많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스크린 스포츠는 IT 기술이 시뮬레이션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하면서 그 활용 범위가 나날이 확장되고 있다고 하며 가상현실 즉, VR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스크린 스포츠가 활성화되면서 일반인들의 취미생활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공간이나 장비, 계절과 날씨의 제약을 받지 않고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모든 스크린 스포츠가 대중화되었다고 하지는 못하지만 예전보다 대중화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스크린 야구는 스크린 골프에 이어 인기가 많은 종목이라고 한다. 스크린 야구가 인기있는 이유로는 실전 경기와 매우 비슷한 ‘사실감’이다. 야구 경기장과 똑같이 18m 거리에서 시속 약 100km의 속도로 날아오는 공을 실제로 쳐내야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기사 뉴스, 유튜브 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