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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어 영화의 동성애자 재현 속 정체성 수용과 교차성- 영화 문라이트(2016)를 중심으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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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0.02
최종 저작일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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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대학원 수업 <질적연구방법>에서 A+를 받았던 텀페이퍼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논의
1) 퀴어 영화의 정의와 범주
2) 퀴어 영화 속 성소수자 재현의 쟁점
3) 동성애자의 정체성
4) 교차성

3. 본론
1) 퀴어 영화의 주류 동성애 서사 비판
2) 분석대상
3) 분석방법
4) 분석내용

5. 결론

본문내용

미디어의 소수자 재현은 빈도와 재현방식 모두 중요하다. 미디어 제작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소수자의 삶을 재현하는가에 따라 수용자들이 소수자의 이미지를 인지하고 형상하기 때문이다. 사회에서 소수자가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며 목소리를 낸다 할지라도 그들은 정치적 위치상 사회적 권력이 미약하기에 주목받지 못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방송보다 표현에 있어 자유로운 영화가 성소수자의 목소리를 대변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대중들은 TV방송이나 강연보다는 영화를 통해 성소수자의 존재를 대면하고 인지하게 된다. 그렇기에 퀴어 영화는, 다른 소수자와 달리 외면적으로 정체성이 드러나지 않아, 사회 속에서 가시화되기 성소수자의 삶을 당사자가 아닌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창구 역할을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주류 퀴어 영화 중 동성애를 다룬 영화들은 성소수자의 실제 삶의 현장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 영화로 인식되기 보다는, 로맨스 장르에서 하나의 하위 장르로, 이성애자들이 즐길 수 있는 ‘(영화) 취향의 영역’이 되어버렸다. 이성애자들이 퀴어 영화를 즐기는 것은 긍정적으로도 보일 수도 있으나, 다음과 같은 질문 속에서 이 현상의 문제점을 알 수 있다. 비장애인에게 장애인 영화가 취향이 될 수 있는가? 백인에게 흑인 영화가 취향이 될 수 있는가? 남성에게 여성 영화가 취향이 될 수 있는가? 당사자성이 없는 사람에게 있어 소수자 영화는 ‘즐겨 본다.’, ‘좋아한다.’, ‘취향이다’ 등의 서술어와 결합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러나, 퀴어 영화에서는 이러한 서술어가 결합되어 표현되는 일이 빈번하다. 퀴어 영화는 이성애자의 ‘취향’이 되어 그것을 즐기는 사람들의 감수성 혹은 감성과 연관되곤 한다. 서동진(2012)는 퀴어를 둘러싼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이성애자의 동성애에 대한 인지를 다음과 같이 해석한 바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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