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실습케이스] 조현병(schizophrenia) 간호과정 [지각적&인지적 왜곡과 관련된 사고과정장애] [케이스 스터디, 간호과정, 사례연구보고서, case, 레포트, 정신병동, 실습] [조현병 케이스, schizophrenia 케이스, 사고과정장애 케이스, 사고과정장애 간호과정, 조현병 케이스스터디, 사고과정장애 케이스스터디]

과제에진심인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8.10
최종 저작일
2023.02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신간호학실습] 조현병(schizophrenia) [지각적&인지적 왜곡과 관련된 사고과정장애] [케이스 스터디, 간호과정, 사례연구보고서, case, 레포트, 정신병동, 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 간호진단 [지각적·인지적 왜곡과 관련된 사고과정장애]에 따른 간호과정입니다.

- 간호계획에 이론적 근거, 간호수행에 환자 반응 포함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케이스 작성 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현재병력
(3) 발달력
(5) 현재상태
① 정신상태 검진
② 신체상태 검진
③ 정신사회적 기능 사정
④ 영적 기능 사정
⑤ 심리검사 결과
⑥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⑦ 환자의 지지체계

2) 자료분석
(1) 의학적 진단 : 조현병(schizophrenia)
(2) 문제목록(간호진단 목록)
(3) 환자의 요구 및 강점/ 취약점

3) 간호과정 - 지각적·인지적 왜곡과 관련된 사고과정장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지시
①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 예정된 시간(아침 10시, 점심 식사 후)에 일괄적으로 환자에게 접근한다.
② 환자의 사고장애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유해한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주위의 날카로운 도구나 끈과 같은 물건은 곁에 두지 않도록 한다.
③ 사고장애의 장애정도를 사정하기 위해 환청과 망상의 유발요인과 강도, 빈도 그리고 지속기간을 사정한다.
④ 경청, 공감, 반영, 수용, 정직한 칭찬 등의 치료적 의사소통법을 사용한다.
⑤ 언어적 진술과 일치하는 얼굴표정과 행동들을 유지한다.
⑥ 환자의 대화에서 이야기의 핵심적 주제와 현실 지향적 사고나 말을 주의 깊게 청취한다.
⑦ 환자의 망상체계에 도전하거나 환자와 논쟁하지 않는다.
⑧ 현실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날씨나 식사 등 일상사건에 대해 대화하도록 한다.
⑨ 환청과 망상으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대상자가 좋아하는 탁구를 치자고 제안한다.
⑩ 망상의 세부적 내용을 캐묻지 않는다.
⑪ 환청, 망상내용보다 환청, 망상에 의해 환기된 느낌이나 의미, 의도에 집중한다.
⑫ 현재 병원에서 주 2회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재활프로그램에 참여시킨다.
⑬ 재활프로그램에서의 환자의 노력에 지지와 칭찬을 한다.
⑭ 환자의 처방된 약 복용을 격려한다.
⑮ 투약의 치료적 효과와 정신병증상 감소에 있어서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⑯ 약의 횟수와 부작용, 부작용관리에 관해 교육한다.

이론적 근거
① 조현병 환자들과의 의사소통 위해 신뢰감 형성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②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와 타인의 보호이다.
③ 환청과 망상의 유발요인과 강도, 빈도를 사정함은 체계화 정도를 알 수 있다.
④ 치료적 의사소통은 환자의 자존감을 증진시킬뿐 아니라 신뢰관계를 확립할 수 있다.
⑤ 사고과정장애가 있는 환자는 간호사가 두 종류의 의미가 있는 메시지를 잘못 제시하면 정확한 의미를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⑥ 주의 깊은 청취는 문제영역을 끌어내고 대상자가 타인과 관계하려는 의지, 대상자의 욕구 충족에 도움을 준다.

참고 자료

NANDA간호진단과중재가이드/현문사/차영남 외 공저/2012
간호진단과계획/서울대학교/서울대학교병원/1998
정신건강간호학각론/정담미디어/도복늠 외 공저/2015
정신건강간호학개론/정담미디어/도복늠 외 공저/2014
과제에진심인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 다이아몬드 등급 기념하여 자료할인 진행중입니다.
- 실습하고~ 시험 준비하고~ 과제하고~ 힘드시죠? 지쳐 쓰러진 학생 때를 생각하며 자료 올립니다.
- 베스트 추천자료: 국가고시(성인간호학 요약집, 정신간호학 약물) 자료, 약리학 문제, 통합시뮬레이션, 독후감 '나는간호학사람입니다.', 대학교 표지 및 목차 등 판매자 스토어 방문해주세요! 다양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좋은 참고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간호학과 학생 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 후기는 저에게도 힘이 됩니다!
전문분야
시험자료, 표지/속지,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실습케이스] 조현병(schizophrenia) 간호과정 [지각적&인지적 왜곡과 관련된 사고과정장애] [케이스 스터디, 간호과정, 사례연구보고서, case, 레포트, 정신병동, 실습] [조현병 케이스, schizophrenia 케이스, 사고과정장애 케이스, 사고과정장애 간호과정, 조현병 케이스스터디, 사고과정장애 케이스스터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