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폭력성을 다룬 뉴스보도들 중, 기자가 참여한 실험의 예입니다. 기자는 한참 게임을 하고 있던 사람
- 최초 등록일
- 2023.08.08
- 최종 저작일
- 20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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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심리학
주제: "게임의 폭력성을 다룬 뉴스보도들 중, 기자가 참여한 실험의 예입니다. 기자는 한참 게임을 하고 있던 사람들로 가득 찬 PC방의 전원을 예고 없이 차단했고, 그 결과 사람들은 공격적인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이 실험의 결과를 두고 기자와 (자문을 담당한) 심리학 교수는 게임에 몰입하면 이런 공격성이 생긴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여러분은 이 실험이 게임이 유발하는 폭력성을 증명했다고 판단하시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실험을 어떻게 수정해야 게임의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을까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의 폭력성에 대한 실험
2. 해당 실험의 폭력성 증명에 대한 나 자신의 생각과 실험 수정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들어서 게임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청소년들이 무분별하게 폭력적인 게임을 하고 이러한 중독성있는 게임을 현실에서도 적용하려고 하는 행동을 보여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과거 강력사건을 다룬 영화가 인기를 끌면서 이후 유사한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게 되자 폭력성이 높은 영화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이를 부분적으로 제한한 적이 있었는데 영화의 내용에 대한 모방심리 이외에는 실제 행동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지 못했듯이 게임과 관련해서도 현실에서의 폭력적인 행동과 관련한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는 일각의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폭력적 게임을 청소년들에게만큼은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인해서 밤 12시 이후의 일정 시간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을 차단하는 셧다운제 도입이 제기되었던 부분에서도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한한다는 비판이 일어 철회되었던 전력이 있어서 게임의 폭력성과 실제 행동과의 연계성을 입증하는 것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실험과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 자료
“잔인한 게임 난폭해진 아이들‥"실제 폭력부른다". 2011. 02. 13. MBC 뉴스. 유충환 기자.
Irene, Connolly, Marion, Palmer. (2019). 사이버심리학.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