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학] 정선의 금강전도
- 최초 등록일
- 2004.06.2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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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진경과 실경
Ⅲ. 금강산
Ⅳ. 금강전도
1. 금강내산총도
2. 금강전도
3. 정양사도
Ⅴ. 작품영향
1. 김윤겸
2. 최북
3. 김응환
4. 김석신
Ⅵ.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미술에 있어서 산수화는 중국의 영향권아래 있었으나 그 나름의 독자성을 띠고 발전해왔다. 조선 후기 겸재(謙齋) 정선(鄭敾)의 등장으로 이전의 중국 풍경을 그리거나 관념적인 산수화의 유행을 탈피하고 조선 산천의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표현해냈다. 진경정신은 중국의 말단이라는 시대정신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우리나라의 자연미를 읊는 주체적인 정신으로 조선 회화사에 있어서 중요한 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후기 회화사를 여는 첫 장이자 후대에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 작가라고 할 수 있으니 그의 뛰어난 재능을 알아보지 않을 수 없다.
본문에서 살펴볼 <金剛全圖>는 정선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말년 전성기에 속하는 작품인데, 금강산을 좋아했던 정선이 남긴 60여점의 그림들 중에서도 백미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그동안 시도해온 독창적 회화기법의 완성을 보여주는 작품이기 때문에 큰 의의가 있다. 금강산과 겸재의 그림 속에 나타난 금강산의 그림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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