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토마스홉스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23.07.22
- 최종 저작일
- 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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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고서] 토마스홉스의 정치사상
목차
Ⅰ. 토마스 홉스의 인생
1. 토마스 홉스의 생애
2. 토마스 홉스의 리바이어던
Ⅱ. 토마스 홉스의 정치사상
1. 인간관
2. 자연상태의 이해
3. 인간의 자연권을 보장받기 위한 방안
4. 국가권력(정부)의 역할
5. 바람직한 정치형태
Ⅲ. 의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토마스 홉스의 인생
1. 토마스 홉스의 생애
토마스 홉스는 스페인 해군이 영국을 침공한 1588년에 영국에서 태어났다. 그는 1603년 옥스퍼드 맥달렌 홀에 입학하여 1608년 대학을 졸업한다. 학교장의 추천으로 윌리암 카벤디쉬 귀족 가문에서 가정교사로 일하게 되는데 이들의 인연은 홉스가 죽을 때가지 계속된다. 당시 카벤디쉬 가문은 군주제의 유지 또는 군주에 의한 통치를 주장하는 왕당파의 거물이었다. 홉스는 카벤디쉬 가문에서 일하며 정치적으로 왕당파 이데올로기에 경도된다. 홉스는 제자 윌리암과 1614년 대륙으로 여행을 떠나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에 머문다. 홉스는 1622년까지 프란시스 베이컨의 개인 비서로 일했다. 그는 게바스 클리프톤 경의 아들과 두 번째 유럽 여행을 떠나는데 파리에 머물면서 유클리트 기하학을 알게 되고 이는 홉스의 철학적 전환의 중요한 계기가 된다. 1631년 홉스는 카벤디쉬 가문으로 돌아와 윌리암 3세의 가정교사가 된다. 1634년에는 제자들과 함께 세 번째 대륙 여행에 나선다. “홉스는 이 여행 중 파리에서 메르센느(Mercenne)의 학문 서클에 참여하고 특히 유물론자로서 유명한 가상디(P. Gassendi)와 교분을 맺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곳에서 가상디는 홉스의 가장 친한 친구이었고 데카르트는 가장 치열한 적수가 된다. 세 철학자는 운동의 세계에 대한 유물론적 설명을 시도하였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데카르트와 가상디는 유물론적 설명 시도와 상관없이 비물질적 영혼의 존재를 주장한 반면 홉스는 철두철미한 유물론자였다.
참고 자료
토마스 홉스(2009). 인간론. 살림출판사.
진병운(2006). 홉스 리바이어던. 철학사상 제7권 제13호, pp.1-228
이준호(2014). 홉스의 인간관과 국가관. 철학연구 제131집, pp.331-352
김판수(2008). 국가 속의 자연상태: 리바이어던에서 국가의 보호 의무와 개인의 능동적 자유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42권제5호, pp.67-100
홍영식. [다시 읽는 명저] 국가가 자유·안전 보장 못하면 복종의무 없다. 한국경제, 2020년 9월 7일자. https://sgsg.hankyung.com/article/2020090445821 (검색일: 2023.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