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산운영관리 정의, 기업 사례 분석(엔씨소프트)

냠냠뇸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7.10
최종 저작일
2023.06
10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학과 생산운영관리 전공 과목의 개인 과제 레포트입니다.

[주제: 생산운영관리 정의 및 게임사 생산운영 시스템 사례 조사]

생산운영관리의 전반적인 개념 정의와 함께 생산운영관리 범위, 중요성, 필요성, 생산운영관리 전략 수립 및 실행 내용을 포함합니다.
기업 사례로 리니지M 게임을 표본으로 '엔씨소프트'의 게임 개발 시스템을 분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례분석 내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생산운영관리의 동향 및 미래 방향을 제시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생산운영관리의 정의
2. 게임 개발 사례의 선정

Ⅱ. 본론
1. ‘리니지M’ 게임 설계 시스템 - 데이터 모델링
2. ‘리니지M’ 게임 품질 관리 시스템 - QA 테스트 자동화

Ⅲ. 결론
1. 사례 분석 제언
2. 미래 생산운영관리의 변화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산운영관리의 정의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capitalism) 사회에서 기업의 역할은 무엇일까? 기업이라는 주체는 자본주의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며 자본주의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본질적인 기능은 바로 ‘경제적 가치의 창출’이다. 국가 경제 내에서 자신의 자산을 기꺼이 맡긴 사람들을 위해 지속적인 부가가치1)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윤을 목적으로 고객과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제공하고,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등의 경제적 혜택을 가져옴으로써 가치 창출에 관여한 이해관계자들과 상생한다.

그렇다면, 생산운영관리란 무엇인가? 먼저 생산운영이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책임을 지고 있는 기업조직의 한 부문이다. 기업조직은 기본적으로 재무, 마케팅, 생산 운영의 세가지 기능을 갖는다. 생산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이란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제품2)을 생산하거나 서비스3)를 산출하는 전반 시스템을 설계, 운영 및 통제하는 관리 활동이다. 현재의 기업들은 단순히 제품만으로 혹은 서비스만으로 세분화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인 제품패키지(product package)를 제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욕구와 니즈를 충족시키게 된다.

생산운영관리의 범위는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단일 기업 관점에서의 ‘프로세스 관리(Transformation Process)’이다. 먼저 프로세스란 투입물을 산출물로 전환하는 활동을 뜻하는데, 기업은 자원을 투입하여 생산물을 산출하는 변환 프로세스 속에서 가치를 부가하는 것 즉,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생산운영 핵심 요소로 갖는다. 프로세스 관리는 생산 시스템에서 경제적 가치를 부가하고, 공급량과 수요량이 일치하도록 관리하는 활동이다. 프로세스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동할 수 있다. 시장에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가 다양할수록 생산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변동성이 커진다.

참고 자료

게임 리소스 스튜디오: 기획자를 위한 원스톱 프로세스. (2021년 10월 22일). NC PLAY.
https://about.ncsoft.com/news/article/technology-push-the-boundaries-2
게임용어사전: 기관/용어. (2013년 12월 12일).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28651&cid=42914&categoryId=42915
안현주. (2012년 4월 15일). [NDC2012] 품질을 책임진다! “게임 QA의 은밀한 매력.” 인벤.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43857
김휘권. (2019년 4월 24일). 이호승 “QA에 대한 투자가 더 나은 ‘리니지M’ 만든다.” 아시아투데이.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4228
QA 테스트 자동화에 도전하다. (2021년 8월 13일). NC PLAY.
https://about.ncsoft.com/news/article/technology-push-the-boundaries-1
게임용어사전: 기관/용어. (2013년 12월 12일).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28646&cid=42914&categoryId=42915
강승진. (2021년 6월 10일). [NDC2021] 리니지M, 리니지2M 자동테스트...“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인벤.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57299
조영준. (2021년 6월 10일). [NDC 2021] ‘리니지M과 2M’의 자동테스트는 어떻게 구현됐을까?. 게임동아. https://game.donga.com/99652/
김종원. (2021). 게임 테스트 자동화 5년의 기록,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자동 테스트 회고. NDC Replay.
http://ndcreplay.nexon.com/NDC2021/sessions/NDC2021_0019.
html#k%5B%5D =%EB%A6%AC%EB%8B%88%EC%A7%80
양영석. (2019년 4월 24일). [NDC2019] 리니지M, 호환성 테스트 자동화로 얻은 놀라운 결과. 인벤.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19154&site=lineagem
냠냠뇸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산운영관리 정의, 기업 사례 분석(엔씨소프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