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급성심근경색(Acute myocardial infarction, AMI) 응급실 케이스 스터디, 성인간호학 실습, 응급실,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3개

라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7.08
최종 저작일
2023.04
32페이지/파일확장자 한글표준문서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응급실 실습 케이스 스터디 자료입니다. 급성 심근경색 대상자입니다.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 3개씩 자세히 작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문헌 자세합니다. 실습 점수 A+ 받았습니다.

# 1. 심근 손상과 관련된 급성통증: 흉통
# 2. 침습적 시술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
# 3. 흉통과 관련된 불안

목차

1. 서론(응급실 대상자의 건강상태 사정)
1) 일반적 사항
2) 대상자 건강문제와 관련된 문헌고찰
3) 대상자 건강력

2. 본론
1) 임상병리검사
2) 진단방사선 검사
3) 대상자의 약물치료 현황파악
4) 대상자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
# 1. 심근 손상과 관련된 급성통증: 흉통
# 2. 침습적 시술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
# 3. 흉통과 관련된 불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단계 1 지방층: 죽경화는 최초 병소로 동맥혈관 내피 아래에 엷은 노란색 지방이 쌓인다.

② 단계 2 섬유판 융기: 30세경부터 동맥벽에 나타나고 연령이 증가하면서 동맥벽이 점진적으로 변한다. 고혈압, 고콜레스테롤증, 유전, 흡연에 의한 CO, 면역반응, 혈액 내 독성물질 등은 만성적으로 동맥벽의 내피세포에 손상을 일으킨다. 내피세포가 손상을 받으면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다른 지질성분이 동맥내막으로 운반된다. 이러한 지질화 그 외 물질들이 혈관을 통과하는 공안 이미 거칠어지고 손상된 내벽에 붙어 혈관구조에 이상이 생긴다. 또한 동맥내벽이 손상을 받으면 다량의 혈소판이 내벽에 축적되고 혈전을 형성한다. 형성된 혈전은 동맥벽에 붙어 동맥내강을 좁히고 진행되면 혈관을 막는다.

③ 단계3 병소의 복합적인 변화: 죽경화 병소는 지방, 혈전, 칼슘축적, 손상된 조직 등의 복합체를 형성하여, 동맥벽은 검고 단단해진다. 죽경화가 진행되면 심장동맥의 구경이 점차 좁아진다. 안정을 취하고 있는 동안은 좁아진 심장동맥을 통해서 심근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할 수 있지만, 활동으로 인해 심근의 산소요구가 증가하면 좁은 혈관으로 충분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다. 심장동맥이 70% 이상 폐쇄되면 심근의 산소요구 증가 혈류가 감소(ex: 저혈압, 심장동맥경련 등)하여 좁아진 혈관으로 공급되는 혈류가 부족해 심근의 허혈을 초래한다. 그 결과 전형적인 심장동맥질환 증상이 발생한다.

④ 곁순환(측부순환):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일부 동맥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곁순환이라고 한다. 또 막힌 혈관주위로 혈관을 만들어 새로운 혈액통로를 형성하는 것도 곁순환이라 한다. 심장동맥에 동맥경화성 플라크가 생겨 혈액흐름을 막아 만성적인 허혈상태가 되면 곁순환이 생성된다. 곁순환의 생성은 새로운 혈관을 만드는 유전적 요인과 만성허혈 상태에 의해 생긴다. 심장동맥이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막히면, 곁순환이 만들어져 심근에 적절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나 갑자기 심장동맥이 막히면 곁순환이 생성될 시간이 부족하여 동맥혈류는 감소하고 심각한 허혈이나 경색을 유발한다.

참고 자료

황옥남 외. (2019). 성인간호학 상. 서울: 현문사.
김진희 외. (2021). 응급간호 및 재난간호. 서울: KMS(고문사).
MEG GULANICK, JUDITH L. MYERS. (2019).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서울: 현문사.
이윤미 외. (2019).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파주: 수문사.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main.do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관리포털. “심근경색”,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cntnts_sn=4580,(2023.04.02.)
최욱진. (2020). 응급실에서 Guideline 대로 진료하기-급성관상동맥증후군. 대한응급의학회 학술대회초록집, 2020(1), 173-175.
라모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급성심근경색(Acute myocardial infarction, AMI) 응급실 케이스 스터디, 성인간호학 실습, 응급실,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3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