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고시가의 개념,형식,특징
- 최초 등록일
- 2004.05.06
- 최종 저작일
- 2004.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개념
2. 개념에 대한 논거
3. 시조의 형식
4. 시조의 특질
5. 고시가의 특징과 율격 설명
1) 고시가의 특징
2) 고시가의 율격
3) 귀지가
4) 황조가
본문내용
) 양적으로 가장 많은 유산
3) 가장 단형의 시가
4) 감탄구 - 어즈버, 두어라, 아마도
5) 전 사회계층이 향유
6) 전통성, 향토성이 짙은 시가
7) 유교적 색채가 짙다.
1) 고시가의 특징
- 시가 문학 표현을 위한 독립된 형태로 존재하지 않고 노래와 함께 일종의 노랫말(창사)로써 존재했다.
- 즉, 오늘날의 대중가요가 가사(노랫말) 그 자체로만 존재하지 못하고 곡과 함께 존재하듯, 시(노랫말)와 가(곡)는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었다. 그러므로 고시가를 시라고하지 않고 시가라고 하는 것이다.
* 특히 고대에는 노래, 시, 무용의 종합형태인 종합 예술로써 존재했다.
2) 고시가의 율격
(1) 고시가는 대체로 3,4조 또는 4,4조를 기본률로 하며, 1음보는 3음절 또는 4음절로 구성
- 1구는 2음보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 형태다.
(2) 우리 시의 율격이 3,4조 또는 4,4조를 이루는 것은 우리말의 구조에서 연유된 것이다.
즉 우리말은 그 언어 조직이 2음절 또는 3음절어가 많은 굴절어(굴절어)이고, 체언에 용언이 잇달아 말이 이루어지는 통사(통사)구조를 갖기 때문에, 자연 3,4조 또는 4,4조가 많을 수밖에 없고, 그것이 오랫동안 우리의 몸에 젖어 우리의 정서, 감정 표현에 적절한 율조, 음수율이 되어버린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