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법칙의 사례
- 최초 등록일
- 2023.06.02
- 최종 저작일
- 2021.06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롱테일 법칙의 정의와 사례 두 가지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한 자료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파레토법칙과 롱테일법칙
2. 롱테일법칙의 사례 (2가지)
본문내용
1인 미디어 콘텐츠에서 롱테일 법칙은 팬(fan) 기반 산업으로 시작됐다고 생각한다.
콘텐츠 산업에서 팬은 과거부터 음악시장 관련 중심으로만 중요한 요소라고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미디어 환경과 비즈니스 모델 발전 등으로 인해 팬의 의미는 음악시장을 넘어 대부분 콘텐츠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요소로 발전했다.
그 변화 속에서는 과거에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채널이 한정적이던 상황과 달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이용자의 선택’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또한 채널 다양화와 함께 콘텐츠의 절대적인 양도 증가해 이용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할 수밖에 없어진 것이다.
참고 자료
박정환, “파레토 법칙, 롱테일 법칙 그리고 국가지식재산 관리”,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15.06.05., ( https://www.korea.kr/news/cultureColumnView.do?newsId=148796140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조사”, 제3장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 및 이슈, 843-846
황치규, “음악 스트리밍의 세계에 롱테일 경제학의 자리는 좁다”, 2021.06.20, (https://brunch.co.kr/@delight412/380)
이문규, “스포티파이가 제일 잘하는 '개인화', 어떻게 구현되나”, 2021.03.26,
( https://it.donga.com/3177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