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논문의 핵심내용 요약
2. Marvel의 연속되는 성공의 원인 설명(논문과 다른 각도에서)
3. Warner Brothers의 DCEU(DC Extended Universe) 운영방식 및 Marvel의 성공원인과 비교하여 분석 설명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논문의 핵심내용 요약
마블 스튜디오는 연속성과 새로움 사이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 영화 산업계에서 시리즈물을 성공시켰다. 일반적으로 영화뿐 아니라 엔터 창작물의 경우, 원작은 성공해도 후속작은 실패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는 1편 이후 비평가 점수가 조금씩은 낮아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마블 스튜디오는 어떻게 하나의 프랜차이즈로 20개가 넘는 영화를 개봉함으로써 170억 달러의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었을까? 해당 논문은 마블의 성공 원칙을 찾기 위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MCU 영화 및 제작자, 감독의 인터뷰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4가지 원칙이 도출되었다.
1-1. 경험이 있는 무경험자를 선택하라.
마블은 감독 기용 시, 마블의 전문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의 경험을 가진 사람을 찾았다. <앤트맨>은 도둑,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는 우주 오페라, <토르: 다크워드>는 셰익스피어 등 공포물, 첩보물, 코미디 장르에 식견이 뛰어난 감독을 기용함으로써 각 마블 영화에 독특한 비전과 색채를 넣었다. 또한 블록버스터적인 면모에 대해서는 엄격한 통제를 하되, 촬영은 감독의 재량에 온전히 맡김으로써 감독만의 독특한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스펜서 해리슨, 안 칼슨, 「마블의 블록버스터 머신 」,『하버드비즈니스리뷰 7~8월호』
김성윤(2019), 「한국사람들은 왜 마블(MCU)에 열광하는가? - 포스트-냉전, 어셈블, 세계관」 , 『방송문화 2019년 여름호』, 200-210p
장세영(2020), 「슈퍼히어로 영화에 재현된 시간이미지의 가상성」,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1호 , 185-192p
양성희, 「마블, OSMU를 넘어 트랜스미디어까지(Marvel, beyond OSMU towards Transmedia)」 , <<중앙일보>>, 2015.03.02
손보승, 「하나의 세계간과 캐릭터의 무한 확장」, <<이슈메이커>>, 2022.08.11
조유빈, 「[마블 열풍] 왜 ‘마블민국’인가」, <<시사저널>>, 2019.05.13
이상인, 「마블은 되는데 우리는 왜... DC유니버스에 대해 알아보자」, <<문화뉴스>>, 2018.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