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상담심리학 )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외7개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4.30
최종 저작일
2023.04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상담심리학-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2.성인학습및상담-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3.아동교육론-아동을 보육 혹은 지도할 때에 교사가 갖고 있는 편견(다문화 아동, 미혼부모 아동, 한부모가족 아동, 빈곤가정 아동 등에 대한)이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여러분의 입장을 피력하시오.
4.원격교육론-원격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활동 구현 방법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5.평생교육경영론-오늘날 리더십은 경영자체와 동일 시 될 만큼 조직행동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해 토론하시오.
6.평생교육론-우리나라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은 5년마다 수립된다. 이 5년이라는 기간이 충분한지 혹은 과도한지 혹은 부족한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7.평생교육방법론-평생교육 프로그램 마무리 시점에서 평생교육활동가가 프로그램에서 다룬 내용을 요약해서 알려주는 것이 적절한지, 성인학습자가 마무리 시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방법을 사용하여 학습내용을 되짚어보도록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8.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자료개발 매체의 유형을 설명하고 수준 차가 많이 나는 교육생 집단은 어떠한 교육 자료매체를 선택해야 가장 효율적인지 토론하시오.

본문내용

[상담심리학]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이 성장기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변화와 경험을 올바르게 지도하여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잘 극복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상담 과정 중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해 알게 된 내용에 대해서 외부로 알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모든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기본적인 원칙으로 작용한다.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자신의 고민이나 상황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의 특성상 작은 문제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고민 등을 어른들이나 친구들에게 알리고 싶어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상담자는 비밀보장의 원칙을 통해 내담자의 정보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며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게 하며, 안전한 치료와 성공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상담의 내용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이거나, 안전이 위협되거나 범죄에 연류되어 있을 경우 비밀보장의 원칙을 적용하게 되면 큰 위협이나 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성범죄나 임신 등의 문제로 청소년이 상담을 받을 경우 경찰이나 기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부모나 보호자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지만, 내담자가 비밀보장의 원칙을 바란다면 상담자는 큰 딜레마에 빠지게 될 수 있다. 비밀보장의 원칙은 이렇게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다 가지고 있는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다.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는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에 비해서 보다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 직장인의 역할을 수행하야 하며, 결혼을 한 경우 배우자의 역할과 자녀가 있는 경우 부모의 역할까지 병행해야 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성인학습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받아들이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하기도 하며,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사회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미성년 내담자의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상담자의 비밀보장 판단 실태 분석」, 유재은,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성인학습자의 역할갈등과 사회적 지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김준성,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조사연구」, 남상조, 목원대학교, 한국콘텐츠학회, 2005
평생교육법>,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평생교육>,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최천규, 형설출판사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교육관련 국제기구 지식정보원>, 노영희·홍현진, 한국학술정보(주)
교육매체>,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하우동설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상담심리학 )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외7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