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_신학적_역사적 관전에서 본 언약신학(2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행위 언약)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3.04.20
- 최종 저작일
-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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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적_신학적_역사적 관전에서 본 언약신학(2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행위 언약)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행위 언약의 증거
2. 행위 언약과 관련된 질문들
3.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하나님과 아담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견해
4. 결론
본문내용
행위 언약이 없으면 언약 신학의 이중 언약 성격이 무너지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는 한 언약만 남게 된다(단일언약주의). 행위 언약은 그리스도의 순종, 아담과 그리스도 사이의 관계, 그리스도의 중보자로서의 개념을 포함해 성경의 다른 핵심 교리의 토대를 이룬다. 이는 이신칭의와 아담의 죄 및 그리스도 의의 전가에 대한 정확한 견해에 중요하다. 이 장에서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언약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고, 행위 언약을 확증하는 일의 중요성을 증명하며,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하나님과 아담 사이의 관계와 그 함축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요약한다.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행위 언약의 증거
“언약”이라는 말은 창세기 6장 18절 홍수 기사 전에는 성경에 나타나지 않는다. 다윗에게 약속을 주시는 사무엘하 7장, 역대상 17장에서 “언약”이 나오지 않지만, 다른 본문이 이 관계를 언약으로 간주하듯이, 창세기 1-3장에 “언약”이라는 말이 나타나지 않지만 이후에 성경은 이 본문을 언급하며 “언약”이라는 말을 사용한다(호 6:7).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언약의 요소
첫째, 언약의 두 당사자가 분명히 확인 된다. 창세기 1장에서는 인간에 대한 총칭 명이 사용되고(아담), 창세기 2장에서는 이 언약의 특별한 당사자가 아담과 하와로 확인된다. 하나님은 주도권을 갖고 세상을 창조하고 최초의 부부와 언약 관계 속에 들어가신다.
둘째, 언약은 조건이 있다. 이 언약 관계의 조건은 하나님이 아담에게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말라고 하신 명령에서 세워진다. 형벌이 부과된 이 명령은 모든 면에서 아담이 하나님에게 순종하는 일의 중요성에 초점이 있다.
셋째, 언약은 복과 저주가 있다. 하나님의 복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킬 때 경험하게 된다. 저주는 아담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말라는 금지와 관련되어 있다.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는 죄의 형벌은 사망이다.
참고 자료
성경적·신학적·역사적 관전에서 본 언약신학
저 : 가이 워터스, 니컬러스 리드, 존 뮤더역 : 김귀탁출판사 : 부흥과개혁사발행 : 2022년 09월 0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