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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 중간고사 범위 내용 정리본 (서울대, 시험대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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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4.12
최종 저작일
2021.06
3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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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사시대 인공물과 커뮤니케이션
2. 고대 이집트 문화와 알파벳의 출현
3. 그리스-로마와 중세문화
4. 중세에서 18세기 로코코까지

본문내용

<1. 선사시대 인공물과 커뮤니케이션>
(1) 인류의 출현과 인공물 제작의 기원
1. 300만년 전
오스트랄로피테쿠스(남부의 원숭이)
초식인류, 두뇌미발달
2. 175만년 전
호모 하빌리스(Homo Habilis; 기술있는 인간)
:직립보행, 도구제작, 육식
3. 20만년 전
네안데르탈인: 홍적세 마지막 빙하기
시체매장, 초기 단계의 신앙생활
4. 3-5만년 전
호모사피엔스: 현생인류 크로마뇽인
정착, 농경생활
5. 1만년 전
신석기 시대: 제 4방하기 충적 기후
간석기, 정착농경법, 가축 사육
6. 6천년 전
문자의 출현
한국의 구석기 시대
남: 공주 석장리
북: 상원 검은모루 동굴유적 ex) 찌르개(뗀석기)
평양 부근 호모사피엔스 화석
한국의 신석기 시대
- 기원전 8천년 경
- 토기의 출현: 빗살무늬토기, 점선띠 무늬 토기 :조리법 발전, 최초의 기술, 제작기술의 혁신
- 타래무늬 토기 : 쓰임새 + 의미

(2) 인공물의 개념과 성격
1) 기술적 개념
Herber Simon, 1969 <The science of the Artificial>
1 인공물은 인간에 의해 합성된다 (Synthesis)
2 인공물은 자연의 모습을 모방할 지 모른다 (Mimesis)
3 인공물은 기능(function) 목적(goal) 적응(adaptation)으로 성격화된다.
-> 인공물은 특정한 목적과 기능을 가진 사물을 뜻하며 사용을 위해 특정 환경에 적응한 것.
- 목적 또는 목표가 있고
- 성격(character)을 갖고 있으며
- 수행하는 환경(맥락)이 존재한다
-> 의도된 예견할만한 목표를 향해가는 모든 행동의 계획과 패턴이 담겨 있다.
2) 복합개념으로서 인공물과 디자인
- 인공물 = 기술적 개념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의 복합체
-> 인간의 존재 방식을 규정하는 문화적 환경조직에 관계하는 개념, 인간-사물-환경을 둘러싼 생존과 생활방식의 구현체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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