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태석신부 리더십 분석보고서_간호정책과 리더십, 간호리더십, 서번트리더십, 섬김리더십(7쪽)

케이시이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4.09
최종 저작일
2022.09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간호정책과 리더십 과제로 이태석 신부님의 리더십(섬김리더십)을 분석한 후 나의 리더십 분석후 방안까지 제시한 리포트 입니다. 굳이 간호전공이 아니어도 이태석 신부님의 리더십을 섬김리더십(서번트 리더십) 요소로 자세히 분석해두었기에 참고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서론------------------------------------------------1p
2. 본론---------------------------------------------1~6p
① 이태석 신부님의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② 나의 리더십(Leadership) 분석
③ 발전 방안
3. 느낀점--------------------------------------------6~7p
4. 참고문헌---------------------------------------------7p

본문내용

리더십(Leadership)이란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조직 목표를 연결해주는 활동으로 조직의 각 관리층에서 수행하는 보편적 기능으로 보고 있다. 이는 집단에서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일어나며, 집단 구성원의 행동이 목표달성을 향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조직의 성과와 구성원의 만족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나는 섬김의 리더십의 대표적인 인물로 불리우는 공인인 고 ‘이태석’신부님의 리더십에 대해 분석해보고 나의 리더십을 분석, 비교해본 후 나의 리더십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발전 방안을 고안해볼 것이다.

섬김의 리더십은 흔히 서번트(Servant)리더십 또는 봉사적 리더십으로 불리우며, 본래 노예라는 뜻인 ‘서번트’처럼 리더가 노예나 종처럼 구성원들을 모셔, 리더의 희생과 헌신이 구성원의 자발적인 헌신을 나타낸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리더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바탕으로 팔로워들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기발전을 돕는 리더십이다. 섬김 리더십의 구성요소는 경청과 공감, 치유, 자각, 설득, 비전 제시, 통찰, 청지기 정신, 구성원의 성장, 공동체 형성이 있고, 서번트 리더는 윤리적이어야 하며 구성원이나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강한 도덕적 행동을 나타내야 한다.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을 간호 관리자가 발휘할 경우 간호사의 만족도를 높이고 개인적, 직업적으로 성장시키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높은 이직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기에 간호사로서 매우 필요한 리더십이라 느꼈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을 발전하기 위해 이 리더십의 대표적인 인물인 고‘이태석’ 신부님의 삶을 관찰하고 분석해볼 것이다.

이태석 신부님의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고‘이태석’ 신부님은 아프리카 남수단의 슈바이처로 불리는 인물로 1987년 인제대학교 의과대학교를 졸업한 의사였지만, 가난했던 집안의 희망이라는 타이틀을 내려놓고 2001년 사제 서품을 하게 되며 신부가 된다.

참고 자료

실천중심 간호리더십(2019, 학지사 메디컬, 장금성외)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2013, 생활성서사, 이태석)
내친구 쫄리 신부님(2011, 생활성서사, 이태석)
울지마 톤즈(2010)
신숙희 and 장영철. (2011).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리더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번트 리더십 연구의 진화과정에 나타난 리더에 대한 신뢰를 중심으로-. 경영사연구, 26(2), 143-180.
이선영, 이명하, 김현경, 박옥례 and 성병주. (2015). 수간호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간호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간호행정학회지, 21(5), 552-560.
최혜정, 박형빈 and 한동균. (2021). 창의적 인문사회리더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연구: 공감과 소통의 섬김리더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32(4), 163-182.
양남영, & 문선영. (2011).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7(2), 216-225.
Laub, J. A. (1999).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 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 (SOLA) instrument. Florida Atlantic University.
케이시이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태석신부 리더십 분석보고서_간호정책과 리더십, 간호리더십, 서번트리더십, 섬김리더십(7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