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족간호 보건정책 발표(지역사회간호학)_ 장애인가족_A+++ 발표및 토의 자료(문헌고찰,저널,독일,스웨덴 정책비교 포함)

뭉냥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3.15
최종 저작일
2022.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2 이론 수업과 관련하여 보건사업정책(가족간호) 관련 조사하고 발표하는 과제 내용입니다. 이 레포트를 토대로 관련 과제에 인용하기 좋은 자료도 다량 포함되어있으며 발표시 가산점을 크게 얻어 A+를 받을 수 있는데 큰 힘이 되준 자료입니다.

장애인가족과 관련하여 정책을 섬세하게 분석,비교하여 표로 보기좋게 한국과 비교하여 정리하였으며 그대로 인용하는것이아닌 형식을 참조만 하더라도 유익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직접 조사하고 직접 형식을 작성한 만큼 만족하실 자료입니다!

표,시각적 자료 다량 포함

목차

Ⅰ. 서론
1. '장애인 가족지원 정책'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2. '장애인 가족지원 정책' 현황 및 문제점
1) 장애인 가족 지원 정책의 현실
2) 가정 지원의 유형
3)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한계
3. 국내외 장애인 가족 지원 정책
1) 주요 국가의 가족 정책 동향
2) 돌봄에 대한 경제적 지원
3) 돌봄 시간에 대한 지원
4) 장애인 가족 지원 서비스

Ⅲ. 결론
4. 지역사회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
1) ‘장애인 가족’ 대상 간호 전략 제시
2) 지역사회 전략 제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1. '장애인 가족지원 정책' 주제 선정 이유
최근 종영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장애인 가족에 대해 관심이 갔고 이번 수업을 통해 알아보고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취약가족에 장애 가족이 포함되어 있기에 정책을 알아보고 장애인 가족들의 아픔을 알아보고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장애인 가족 지원 정책
가족구조를 강화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모든 활동, 특히 가족이 아동의 장애를 이해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부모의 의사결정과 요구를 존중하며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지원, 부모 역할, 부모훈련 등을 말한다.

 장애인 가족 지원 정책의 필요성
부모가 지역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일치감을 느끼도록 하고,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면서 겪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고립감이나 외로움을 감소시키며, 가족지원을 통한 충분한 정보제공은 장애아동 부모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또한 만성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가족들의 지식을 향상하게 시키고 긍정적인 대처방식을 활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 본론
2. '장애인 가족지원 정책' 현황 및 문제점
1) 장애인 가족 지원 정책의 현실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보다는 장애인 당사자 개인을 위한 지원에 치우쳐 있는 상황이다.

가.
▲ <표 1> 장애아동가족지원 및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예산(2010-2020)
10년동안 10배 가까이 증가된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에 비해, 장애아동가족지원 예산은 여전히 부족
나.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발달장애인이 자기결정권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최대한 자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정
-가족지원은 직접적이거나 일차적인 지원이 아닌 보완적이고 이차적인 지원이다.
다.
[장애인 생활 관련 지원제도]
장애인: 장애인 활동지원, 장애수당, 장애인연금,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 장애인 보조기구교부, 저소득 장애인 등록진단서 발급비 및 검사비 지원,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지원

참고 자료

김영애,이금진, 이병화 공저. 「장애인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p281-287
김기룡, 강경숙, 이명희, 「장애인 가족지원 서비스 이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 교육연구부 연구보고서, 2016, vol.15, pp.205-229
장평강, 이현주, 이영선, 구정아, 「평생교육에 대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요구 탐색」, 평생학습 사회, 제 15권 제 4호(2019.11.30.), pp.57-82
이민경, (오다은, 김성희, 김용진, 이동석, 심석순, 이현민), 「장애인 가족 지원 방안연구-대안 확대와 접근성 제고를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21-47
김지수, 이애린, 「학령전기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어머니의 아동을 위한 건강증진행위 비교」, 한국간호 교육학회지, 2008, 제14권 제2호, 315-323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 https://www.mohw.go.kr/react/policy/index.jsp?PAR_MENU_ID=06&MENU_ID=063701, 2022.09.23.
뭉냥이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족간호 보건정책 발표(지역사회간호학)_ 장애인가족_A+++ 발표및 토의 자료(문헌고찰,저널,독일,스웨덴 정책비교 포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