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역사와문화_디자인사 강의를 통해 알게 된 시대와 장소를 조사해서 가상의 여행기나 에세이로 제출
- 최초 등록일
- 2023.03.02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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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다이즘
2) 다다이즘의 대한 고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방가르드(Avant-garde)의 이미지는 새로운 것과 젊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새롭다는 것은 기존의 구태의연한 전통에 대한 그 비판과 저항을 통해 개혁과 쇄신을 도모하자는 뜻일 것이다. 또한, 젊다는 것은 낡은 관습에 대한 도전으로써 도발적·혁신적 실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해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방가르드의 개념은 항상 열려 있는 의식과 더불어 뛰어난 예지력으로 그 전통에 대한 거부와 더불어 시대를 앞서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결국 새로움에 대한 지속적 가능성을 모색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 시대를 앞서 간다는 것은 급진적 의미를 내포하여 당대의 몰이해 및 배척이 항상 전제된다. 따라서, 아방가르드는 기존의 보수 세력들에 의한 거센 저항을 극복할 수 있는 강한 용기도 소유해야 하며, 이에 아방가르드는 그 비난을 불사하며 모험심이 강한 정신으로 항상 그 시대를 앞서 가야하는 선구적 역할을 수행하여 그 시대의 전위라는 개념으로도 해석된다. 이러한 아방가르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아방가르드 운동 중 다다이즘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다음과 같이 전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신아리 저, ‘장 뒤뷔페 (Jean Dubuffet)의 반문화적 작품특성 연구 : 아방가르드 예술론을 중 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06
이주연 저, ‘1960~1970년대 한국 아방가르드미술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17
최애주 저, ‘해체의 전위로서 아방가르드(Avant-Garde) 미술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 강원 도,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