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셜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증강현실 자아, 시대적 변화에 따른 현 시대의 美에 대한 연구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2.03
최종 저작일
2023.02
1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서론(Introduction)
1. 연구의 목적과 배경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II. 이론적 배경 (theoretical background)
1. 용어의 정의
1) 소셜 미디어의 정의
2) 메타버스의 정의
3) 디지털 자아의 정의
2. 사회적 배경 및 변천 과정
1) 소셜 미디어의 변천과 메타버스
2) 코로나19의 유행과 소셜 미디어 및 메타버스의 이용 추세

III. 사례조사 및 분석
1. 사례의 조사 : 제페토의 초-디지털적 캐릭터
1) 제페토와 아바타의 개괄
2) 제페토 아바타 형성 과정
3) 제페토 아바타의 특징 분석
2. 사례의 특징
1) “ 더 나은 나”로서의 디지털 자아
2) 완전무결한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

IV. 결론(conclusion)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목(title)
소셜 미디어와 메타버스 속 디지털 자아의 부상과 새로운 미의식에 대한 연구

국문초록(Abstracts in Korean)

아름다움의 기준은 시대의 가치관을 반영하므로, 따라서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계속하여 변화하는 것이다. <발렌도로프의 비너스> <밀로의 비너스(Vneous De Milo)>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대에 따라 미의식이 변화한다.
오늘날의 미의식은 소셜 미디어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데, 소셜 미디어는 다수의 접근과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매체이며 여기서 일단 미의식이 공유되고 나면 이는 매우 유기적으로 전파되고 개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의 부상과 소셜 미디어 속 디지털 자아를 통한 미의식의 투영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시대의 변화에 따라 부상한 현 시대의 미의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과거에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Service)라는 명칭으로 즐겨 불렸다. 그러나 지금은 미디어로서의 속성이 강조되며 소셜 미디어라 불리고 있다. 과거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사회적인 관계의 형성과 유지 및 확장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었다면, 현재의 소셜 미디어는 정보를 형성하고 교류하며 전파하는 데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편 메타버스(metaverse)란 현재의 가상 세계를 초월하는 수준으로 확장된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기 존의 소셜 미디어에 비해 아날로그 세계와의 차이점 내지 경계가 한층 더 흐려진 형태의 가상 플랫폼으로, 일종의 “대안적인 현실(Alternative reality)”로 기능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디지털 자아(Digital Self)란 이러한 자의식 내지 자기 정체성(Self-identity)이 디지털화된 결과이며, 소셜 미디어나 메타버스 안에서의 “나”를 담당한다.
한편 코로나19는 인간의 생활 양상을 매우 크게 바꾼 것으로 평가되고 특히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메타버스는 빠르게 사람들의 일상 속 일부로 자리하게 되었다. 특히 디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의 경우에는 이미 소셜 미디어에 익숙하므로 메타버스를 무리없이 사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민선•이현화, SNS 외모 관련 사진활동이 여성의 사회•심리적 외모 관련 태도, 신체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41, No. 5, 2017
닐 스티븐슨, 슨우크래쉬, 새와물고기, 1996

시사위크, 뒤로가기‘온라인웰빙’ 시대 댓글 프린트 [‘온라인웰빙’ 시대①] 스마트폰에 ‘디지털자아’가 산다, 2019.1.4.
브랜드브리프, "코로나19 이후 메타버스 온라인 버즈량 매년 늘어"…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2022.3.29.
지디넷, 세계 3억명 사로잡은 '제페토'...비결은?, 2022.3.11.
라이킷, 현실 로제를 똑 닮은 ‘제페토 로제’의 뷰티 스타일링, 2021.4.2.
한국섬유신문, MZ Report-1] ‘제페토(증강현실게임)’에서 명품 사려고 지갑여는 10대, 2021.2.4.
더밀크, 메타버스경제학 : 제페토에서 일주일 살아보니…디지털 라이프 영속할 수 있을까? 2022.2.11.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셜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증강현실 자아, 시대적 변화에 따른 현 시대의 美에 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