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체 구조와 기능 논문분석 보고서 - 문화 인류의 진화와 동반된 척추 및 골반의 변화 사례와 대응방안

달콤쌉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1.28
최종 저작일
2021.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인체 구조와 기능 논문분석 보고서 - 문화 인류의 진화와 동반된 척추 및 골반의 변화 사례와 대응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현대인의 척추, 골반과 우리 조상의 것과의 차이점
1. 만성 척추질환
2. 제왕절개
2.1. 제왕절개가 인류 진화에 미친 영향
2.2. 제왕절개의 단점과 자연분만의 장점

III. 현대인의 척추와 골반 건강 지키기
1. 자가진단과 스트레칭
2. 척추와 골반 강화 프로그램과 교정운동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탐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필자는 평소 진화에 관심이 많았다. 한 학기 동안 ‘인체 구조와 기능’ 과목을 배우면서 궁금한 점이 많았다. 인류가 진화함에 따라 척추와 골반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도 그 의문점 중 하나였다. 이번 보고서를 준비하며 선행 연구를 한 결과, 꼬리뼈가 퇴행한 유인원부터 현대인까지, 그 모양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우리 조상도 퇴행성 척추질환으로는 똑같이 고생했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인류의 조상이 유인원으로부터 분화하여 직립보행을 하기 시작한 시점을 고인류학자들은 약 6백만~7백만 년 전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때가 현생인류와 비슷한 S자형 척추와 짧고 넓은 골반을 가지게 된 그 진화의 시점이라고 추정된다. 걷게 되면서 거의 수직으로 부하되는 압력을 척추가 부담해야 했고, 직립보행의 역사와 함께 인류가 겪고 있는 퇴행성 척추질환의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골반도 마찬가지이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우리와 많이 다르게 생겼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유인원과 인류의 중간 형태인 그들의 골반과 대퇴골은 인간의 것과 많이 닮아 있었다.

Ⅱ. 현대인의 척추, 골반과 우리 조상의 것과의 차이점
그렇다면, 우리는 유인원이었을 때부터 척추와 골반에는 전혀 변화가 없었던 걸까? 형태적 관점을 제외하면 보인다. 지금부터 현대인 척추의 고질병으로써 만성 척주질환에 대해 진화론적 관점에서 소개하고, 점점 흔해지는 제왕절개 수술이 인류 진화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설명해보겠다.
1. 만성 척추질환
원래 2족 보행 생물은 4족 보행 생물보다 평상시에 척추에 무리가 3배 많이 간다고 한다. 우리 조상도 유명한 퇴행성 척추질환들, 척추 전방 전위증이나 추간판 탈출증, 척추 측만증 등을 겪었다. 하지만 퇴행성 척추질환 말고도, 현대인의 생활방식은, 우리가 과거에는 흔하게 걸리지 않았던 만성 척추질환을 10대, 20대부터 갖게 한다.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80%는 일생 중 요통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중 10% 정도는 만성 요통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

참고 자료

김기도, 허명. (2019). 척추강화 운동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골반 비대칭 개선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105-107.
한길수, 이종복, 송유진. (2017). 요부 안정화운동이 대학생들의 자세균형, 어깨 기울기 및 거북목 자세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6(6), 1081-1091.
텐바디, 『현대인과 골반 틀어짐... 자가진단과 스트레칭 방법』, MHN 건강, 2020.07.10 https://news.zum.com/articles/61367390
청담마리산부인과, 『다양한 분만방법의 기초적인 개념, 질식분만과 제왕절개』, 청담마리산부인과, 2014.08.20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arieobgy&logNo=22009793306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최성우(과학평론가), 『인체 흔적 기관의 수수께끼』, 사이언스타임즈, 2019.05.24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9D%B8%EC%B2%B4-%ED%9D%94%EC%A0%81-%EA%B8%B0%EA%B4%80%EC%9D%98-%EC%88%98%EC%88%98%EA%BB%98%EB%81%BC/
박춘근(수원윌스기념병원장), 『척추변형, 만성 허리통증 부른다』, 헬스조선 https://m.health.chosun.com/column/column_view.jsp?idx=9513
장형석(장형석한의원장), 『현대인들이 허리디스크에 걸리기 쉬운 이유』, 한겨레신문, 2010.10.11. http://www.hani.co.kr/arti/PRINT/443234.html
박한선(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신경인류학자), 『우리는 왜 위험한 선택을 할까···질식분만의 진화』, 동아사이언스, 2019.11.30.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32684
달콤쌉쌀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24년 2월 간호대 졸업생입니다. 웨이팅 중이고요, 대면실습은 총 10번 나갔습니다. 믿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자료 신청해주시면 올리겠습니다 :)
전문분야
논문, 의/약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체 구조와 기능 논문분석 보고서 - 문화 인류의 진화와 동반된 척추 및 골반의 변화 사례와 대응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