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컴퓨터디자인 ) 관심 분야를 한 가지씩 정해서 그 분야의 IT 기술 발전 동향 조사하기 - 교육 분야의 IT 기술 발전 동향
- 최초 등록일
- 2023.01.27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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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러닝 기술 동향
(2) 교육용 콘텐츠 적응화 기술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우리 사회는 급격한 속도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을 겪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 가상현실 기술, 네트워크 인프라, 8D 기술 등 미래 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기존에는 없던 디지털 사용자 환경이 나타나게 되고 있다. 오늘은 교육 및 지식 분야에서도 현재 어떤 방식으로 IT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논의하도록 하겠다. 특히 동영상이나 논문과 같은 자료 기반의 정보를 넘어서 단순하고 일반적인 정보 전달이 아니라 상호적이고 사용자 개개인의 환경을 모두 반영하고 있는 품질 높은 이러닝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고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실태다.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이러닝 콘텐츠는 인간의 체험을 중심으로 하고 새로운 학습 방법을 결합하여 다양한 구성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지,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었는지를 아래에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1) 이러닝 기술 동향
최근 많은 학습자가 필요하는 교육 환경과 관련된 요구는 스스로 몰입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받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실재감과 몰입감이 학습 환경에 포함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요소가 학습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가장 큰 핵심이 되며 이를 포함하는 환경을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참고 자료
<증강현실 기반 E-Learning 기술동향>. Hwa-Jeong Park, Tae-Hwa Han, Jun-Cheol Jeon, Gwang-Hun Kim.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0 (2), 2009-12-22. 경기대학교 대학원. 아주대학교 의료정보학과. 경기대학교 컴퓨터과학과.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0935535844402.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