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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베투스 사건과 양심의 자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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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1.27
최종 저작일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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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르베투스 사건과 양심의 자유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13개의 풍부한 인용문헌을 통해 질적인 연구를 진행한 소논문입니다. 기독교강요와 칼빈의 편지들을 다룬 작품선집에서 직접 인용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학문적 가치가 있는 흔하지 않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세르베투스 사건

3. 칼뱅과 양심의 자유
1) 기독교 강요에 따른 양심의 자유
2) 칼뱅의 이단론

4. 카스텔리오과 양심의 자유
1) 카스텔리오의 이단론
2) 카스텔리오의 관용론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이에 대한 혐오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악덕이란 말인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분쟁으로부터, 내전, 국가 간의 전쟁의 근간에는 대부분 타자에 대한 불관용의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불관용이란 인간을 지옥의 문턱으로 안내하는 카론(Charon)이다.
칼뱅의 세르베투스(Michael Servetus) 화형 사건은 종교를 둘러싼 양심의 자유와 관용의 문제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킨 대표적인 사건이다. 카톨릭이라는 독단의 잠에서 깨어난 프로테스탄트 진영이 어떻게 다시 한 번 독단의 잠으로 빠져드는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 사건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세르베투스가 1553년 10월 27일 상펠(Champel) 언덕에서 화형을 당한 이후, 칼뱅의 태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종교적 관용에 대한 양심의 외침이었다. 이 외침의 시작은 세바스티앙 카스텔리오(Sebastien Castellion)에 의해 시작되었다. 카스텔리오에 의하면 칼뱅은 엄격함에 치우쳐 관용의 태도를 잃어버린 사람이었다.
스테판 츠바이크(Stefan Zweig)는 그의 저서인 『Castellio gegen Calvin oder Ein Gewissen die Gewalt』(폭력에대한양심: 칼뱅에 맞선 카스텔리오)에서 역사가 기본(Gibbon)의 다음과 같은 말을 인용하고 있다.

이 하나의 희생이 종교재판의 화형대에서 사라져간 수 천명 보다도 더 나의 가슴을 뒤흔들었다.

참고 자료

Abraham Kuyper, Lectures on Calvinism, 김기찬譯, 「칼빈주의 강연」(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John Calvin, Christianae Religionis Institutio, Ford Lewis Battles, "서론", 양낙홍譯, 「기독교강요: 1536 초판」(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6)
Richard Stauffer, L' HUMANITE' DE CALVIN, 박건택譯, 「인간 칼빈: 남편¡아버지¡친구¡목회자로서의 인간 칼빈」(서울: 엠마오, 1989)
Roland H. Bainton, Christendom: A Short History of Christianity and It's Impact on Western Civilization, 이길상譯, 「기독교의역사」(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__________________, The Reformation of the Sixteen Century, 서영일譯, 「16세기의 종교개혁」(서울:은성출판사, 1992)
W. Stanford Reid, John Calvin: His Influence in the Western World, 홍치모¡이훈영, 「칼빈이 서양에 끼친 영향」(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Sebastien Castellion, De haereticis an sint persequendi, 박건택編, "이단론",「종개개혁 사상선집」(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2000)
Stefan Zweig, Castellio gegen Calvin oder Ein Gewissen die Gewalt, 안인희譯, 「폭력에 대항한 양심: 칼뱅에 맞선 카스텔리오」(서울: 자작나무, 1998)
박건택, 「종개개혁사상선집」,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2000)
______, 「칼뱅작품선집Ⅰ:세네카 관용론 주석」(서울: 총신대출판부, 1998)
______, "칼뱅의 기독교 강요에 따른 그리스도인의 자유", 신학지남, 1995/가을
______, "칼뱅의 니고데모파와 이 논쟁에 나타난 진리와 자유", 신학지남, 1996/겨울
______, "칼뱅과 카스텔리옹에 있어서 양심의 자유", 신학지남, 1999/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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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미학과 리오타르 미학을 전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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