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현대미술사, A+) 뉴욕사진학파 벤자민 부클로
- 최초 등록일
- 2023.01.26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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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만년ENTP입니다. 제 글이 선생님께서 과제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18년, 현대미술사, A+) 뉴욕사진학파 벤자민 부클로 (서양미술사, 현대미술사, 큐레이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양현대미술사 과제로 제출한 글로 간결한 목차, 뚜렷한 서론/본론/결론, 정확한 참고문헌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최종성적 A+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뉴욕사진학파의 등장
2. 리처드 에이브던과 어빙 펜
3. 헬렌 르빗과 로이 데카라바
4. 리젯 모델과 로버트 프랭크, 그리고 다이앤 아버스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의 사진은 두 흐름으로 나뉜다. 30년대부터 이미 미국에서 주류를 이뤘던 사회적 다큐멘터리의 계보를 잇는 사진가와 전후 알렉세이 브로도비치의 주도로 새로이 떠오른 스펙터클 사진가는 모두 ‘뉴욕사진학파’라 불리며 변증법적인 두 항을 이룬다. 당시 미국은 문화적 맥락이 추상표현주의로 시작되는 ‘미국 회화의 승리’에만 치중돼 있었다. 하지만 에드워드 스타이컨 기획의 <인간가족(1955)>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치러지면서 미국의 사진은 이후 뉴욕사진학파를 중심으로 동시대 문화적 재현의 원동력으로 확고해진다.
◆ 뉴욕사진학파의 등장
리처드 에이브던, 헬렌 르빗, 리젯 모델, 로버트 프랭크, 다이앤 아버스 등 뉴욕사진학파는 사회적 다큐멘터리 사진가들과 함께한 <인간가족>전을 시작으로 점차 미국 사진사 속 중심인물로 부상한다. 뉴욕사진학파의 첫 흐름은 필름 앤드 포토 리그(1928)에서 분리된 포토 리그(1936)로 이들은 진보적인 사진이 사회-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맺길 희망했다.
참고 자료
고쿠보 아키라, 김남진 옮김, 『현대사진의 이해 : 1960-1980년대까지의 미국의 현대사진』, 눈빛, 1996.
육명심, 『세계사진가론 1900-1960』, 열화당, 1987.
최봉림, 『서양사진사 32장면』, 아카이브북스, 2011.
퍼트리샤 보즈워스, 김현경 역, 『다이앤 아버스 : 금지된 세계에 매혹된 사진가』, 세미콜론, 2007.
할 포스터 외 3인, 배수희 외 7인 역, 『1900년 이후의 미술사』, 세미콜론,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