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번역]그로토프스키 연극의 신약성서
- 최초 등록일
- 2023.01.26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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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뷰 번역]그로토프스키 연극의 신약성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당신의 연극은 어떤 결론에 이르렀습니까?
2. 그러면 배우는 어떻게 훈련됩니까? 그리고 공연에서는 어떤 기능을 합니까?
3. 실제로 ‘성스러운’ 배우와 작업한다는 것은어떤 것입니까?
4. 당신은 자발성을 형태훈련과 어떻게 결합시킵니까?
5. 이러한 가난한 연극에서 관객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6. 이러한 연극은 엘리트를 위한 연극이군요.
7. 연극은 개인마다 다른 불안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습니까?
8. ‘성스러운’ 배우란 꿈이 아닐까요? 성스러움으로 가는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지 않습니다. 오직 선택된 소수만이 따를 수 있습니다.
9. 배우가 정신위생상 선을 넘어버릴 위험은 없습니까?
본문내용
당신의 연극은 어떤 결론에 이르렀습니까?
연극은 의상이나 장치없이 존재할 수 있습니까? 네 존재할 수 있습니다.
연극은 음악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까? 네, 할 수 있습니다.
연극은 조명효과 없이도 존재할 수 있습니까? 네,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본 없이 연극이 존재할 수 있습니까? 네. 존재할 수 있습니다. 연극사가 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연극예술의 발전 과정에서 대본은 가장 나중에 추가된 요소입니다. 우리가 몇 사람을 무대에 올리고 그들에게 간단한 시나리오를 주고 코메디아 델 아르떼처럼 즉흥연기를 하도록 하면 배우가 중얼거리더라도 좋은 연극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극이 배우 없이 존재할 수 있을까요? 나는 이런 경우를 보지 못했습니다. 인형극을 이야기할 수 있겠죠. 하지만 이 경우에도 무대 뒤에 배우들이 있어야 합니다.
연극이 관객없이 존재할 수 있습니까? 공연을 위해서는 적어도 한 사람의 관객은 필요합니다. 그래서 연극에서 최후까지 남는 것은 배우와 관객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연극을 ‘배우와 관객 사이에 일어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모두 부수적인 것이죠. 필요하지만 부수적인 것입니다. 우리 연극 실험실이 조형예술, 조명, 음악이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풍부한 연극’에서 시작해 최근 몇 년간 지금의 연극처럼 금욕적인 연극으로 발전해 온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금욕적인 연극에서는 배우와 관객 만이 남습니다. 모든 시각적인 요소들, 예로 조형적인 요소는 배우의 신체를 도구로 구축되고 음향, 음악 효과 모두 배우의 목소리로 만들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문학을 경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문학을 연극 창조에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연극은 배우와 관객 만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 둘에 특별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관객을 교육 시킬 수는 없지만 적어도 배우는 교육 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