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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희곡론 )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바쿠스의 여신도들, 메디아 그리고 트로이의 여인들 중 택1하여, 이 작품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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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1.25
최종 저작일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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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희곡론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바쿠스의 여신도들, 메디아 그리고 트로이의 여인들 중 택1하여, 이 작품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비극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두 가지로 나타난다. 먼저 인생의 슬프고 애달픈 일을 당하여 불행한 경우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다음으로는 인간의 슬픔과 비참함을 바탕으로 주인공이 파멸, 패배, 죽음 등을 맞이하는 불행한 결말을 갖는 극 형식을 말하기도 한다.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지고 삶에서 많이 접하는 내용은 두 번째 의미일 것이다. 물론 인간은 살아가면서 많은 경험을 하고 절망을 느끼기도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가족 및 지인의 죽음과 같은 정도의 슬픔은 쉽게 찾을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비극은 희곡을 통해서 일 것이다. 특히, 우리가 정규교육을 받으면서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이며, 그 중 카타르시스라는 단어를 우리는 매우 강렬하게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카타르시스는 관람자가 주인공의 감정에 공감하면서 스스로 공포와 연민의 감정에 빠지게 되는데, 이 순간 관람자는 주인공의 감정 상태에 공감할 수 있는 상태 및 상황에 대한 양심과 죄의식이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송영진, 베르그송의 직관론에 따른 희극의 본성에 관하여-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과 대비하여-, 한국동서철학회논문집 『동서철학연구』 제39호, 2006.송영진,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에 나타난 ‘감정의 카타르시스(catharsis)’의 다양한 의미,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1.에우리피데스, 김혜니 번역, 에우리피데스 그리스 비극, 타임기획,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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