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개념, 사업화 현황, 관련 정책, 시사점)
- 최초 등록일
- 2023.01.18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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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경영정보시스템
주제: 메타버스
내용: 개념, 사업화 현황, 관련 정책, 시사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2. 현황
3. 정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G덕분에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었고, 4G덕분에 방송이나 영화 등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서비스를 누릴 수 있었던 것처럼 미래에 5G는 우리에게 어떤 기술의 발전을 가져다줄까? 전문가들은 5G가 사람과 사물,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물을 모두 연결하는 초연결시대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줄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키워드와 맞물린다. 제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을 비롯하여 초지능, 공유, 융합의 특징이 두드러진다. 메타버스는 5G 네트워크의 확산과 초연결이 만들어낸 하나의 기술이다. 이제까지는 가상세계나 증강현실 등이 각각 개별적 기술로 설명되었지만, 이제는 이들이 모두 융합되어 가상세계를 확장한다. 이것이 바로 메타버스라는 것이다.
5G 네트워크의 확산과 함께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실감 미디어’이다. 실감 미디어란 실제로 체험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험 미디어를 말한다. 이는 이를 사용하는 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진짜처럼 느낄 수 있어야만 한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는 실감 미디어라고 할 수 있을까. 대부분은 그렇다고 할 것이다. 메타버스는 비록 가상의 공간이지만, 현실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온전히 그렇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아직까지 메타버스는 명확하지 않다. 즉, 메타버스를 두고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키우기 위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의 장기화가 맞물리면서 그 관심이 증폭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송원철 외 1명, 메타버스 해석과 합리적 개념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1.
이준복, 미래세대를 위한 메타버스(Metaverse)의실효성과 법적 쟁점에 관한 논의, 홍익대학교 볍학연구소, 2021.
2026년 메타버스 시장점유율 5위…“전문가 4만명·공급기업 220개로”,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과기정통부, 2022.01.20.
슈퍼캣-네이버제트 메타버스 '젭', 100만 누적 사용자 돌파, 뉴시스, 2022.06.10.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젝시믹스,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입점, 뉴시스, 2022.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