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어도'의 리얼리즘과 공간성
- 최초 등록일
- 2004.02.25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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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이어도」에 나타난 리얼리즘 Realism과 공간성
2. 인물의 개별성에 대한 탐구
3. 시간성
4. 구체성
5. 서술양식의 변화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긴긴 세월 동안 섬은 늘 거기 있어 왔다. 그러나 섬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섬을 본 사람은 모두가 섬으로 가 버렸기 때문이었다. 아무도 다시 섬을 떠나 돌아온 사람은 없었기 때문이었다.' 라고 시작되는 이청준의 이어도는 작품의 주된 소재인 섬이라는 특성에 걸맞게 읽을수록 난해하고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작품이었다. 그래서 작품분석이 쉽지만은 않았는데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설명하신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차이에 유념하면서 작품을 분석해봤다. 그렇다면 다시 한번 여기서 고전소설과 대비되는 현대소설의 특징에 관하여 생각해보기로 하자. 고전소설과 대비되는 현대소설의 특징을 5가지로 얘기해본다면 리얼리즘, 인간의 개별적인 개성 강조, 언어표현과 공간에 있어서의 구체성, 구체적이고 집약적인 시간관, 시점과 문체 등의 서술양식의 변화를 들 수 있겠다.
위에서 언급한 현대소설의 특징을 바탕으로 깔면서 우리는 이청준의 이어도를 이어도라는 공간과 또 이어도에서 전개되고 있는 시간을 중심으로 생각해보겠다.
Ⅱ. 본 론
1. 「이어도」에 나타난 리얼리즘 Realism과 공간성
현대소설의 특징 중 하나인 리얼리즘은 사실적 재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간과 현실의 있는 그대로의 나타냄이 중요한 것이다. 작가는 객관적인 입장으로 소설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인간의 삶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반영하여야 한다. 「이어도」에서는 과연 어떻게 이것을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1) 리얼리즘 소설의 환상성
「이어도」에서는 앞에서 언급했던 사실 그대로의 재현하는 그런 리얼리즘의 모습도 상황 상황마다 볼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선우 중위가 처음에 남양신문사를 찾아가면서 잘못된 방향의 택시를 잡았던 것이나 천남석의 방을 묘사한 부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그것보다 이 소설에서의 리얼리즘은 조금 다른 양상을 띄고 있다고 할 수가 있다. 다름에서 알아 볼 리얼리즘의 환상성의 바로 그것이다.
참고 자료
이청준, '이어도', 열림원, 1998.
Erich Auerbach, '미메시스 근대편', 민음사, 1999
명형대, 리얼리즘 소설의 환상성